자동차 정보

[스크랩] 싼타페CM일반사항

연두무침 2009. 11. 10. 21:09

식별 번호 위치

식별 번호 설명
차량 식별 번호

1.
국가
- K : 한국 (KOREA)
2.
제작사
- M : 현대자동차 (주)
3.
차량 구분
- H : 승용차
4.
차종
- S : SANTAFE
5.
세부차종 및 등급
- F : 스탠다드(L)
- G : 디럭스(GL)
- H : 슈퍼디럭스(GLS)
- J : 그랜드 살롱(GDS)
- K : 슈퍼그랜드 살롱(HGS)
6.
보디 타입
- 8 : 웨건
7.
안전장치
- 0 : None
- 1 : 액티브 밸트 (운전석 + 조수석)
- 2 : 패시브 밸트 (운전석 + 조수석)
8.
엔진 형식
- W : D-Engine 2.2 TCI
- V : D-Engine 2.0 TCI
9.
기타사항
- P : LHD(왼쪽 운전석)
- R : RHD(오른쪽 운전석)
10.
모델 연도
- 4 : 2004, 5 : 2005, 6 : 2006
11.
생산공장
- U : 울산
12.
생산일련번호
- 000001 ~ 999999
페인트 코드
코드
색상명
EB
검정색
3M
바닐라 화이트
5Q
진청색
5T
새틴 베이지
5J
진홍색
6F
진은색
6M
은색
2Z
블랙펄
2J
진회색

엔진 식별 번호

1.
사용연료
- D : 디젤
2.
실린더 수
- 4 : 4 사이클 4 실린더
- 6 : 4 사이클 6 실린더
3.
엔진 개발 순서
- E : D-engine TCI
4.
배기량
- B : 2188cc
5.
제작년도
- 5 : 2005, 6 : 2006
6.
생산일련번호
- 000001 ~ 999999

수동변속기 식별번호

1.
기종
- S : M5GF2
2.
생산년도
- 5 : 2005
- 6 : 2006
3.
감속비
- D : 5.071/3.737
4.
생산 일련번호
- 000001 ~ 999999
자동변속기 식별번호

1.
기종
- U : A5HF1
2.
생산년도
- 5 : 2005
- 6 : 2006
3.
감속비
- L : 3.684
4.
세분류
- DD : 4WD
- CD : 2WD
- ED : 2WD + LSD
5.
예비
6.
생산 일련 번호
- 000001 ~ 999999

경고/주의 라벨 위치

에어백 경고/주의 라벨

경고/주의 레벨

A : 주의
이 차량에는 앞좌석 양측에 사이드 에어백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현대 자동차에서 허용되는 시트카바 이외의 시트 카바를 사용하면 성능감소나 예상치 않은 상해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다른 시트 카바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사이드 에어백 부위 또는 사이드 에어백과 탑승자 사이에 어떠한 물건도 두지 마십시오.
시트 측면에 무리한 힘을 가히지 마십시오.
상세한 사항은 취급 설명서를 보십시오.

B : 주의
에어백 ESPS 유니트
이 장치를 떼어내기 전에 커넥터를 분리시키시오.
안내 책자의 지침에 따라서만 이 장치를 조립하십시오.

C. 주의
분해 또는 제거하거나 장착하지 마시오.
훈련된 기술자만이 이장치를 장착 및 분해 할수 있음.
이 장치는 폭발성 점화기를 내장하고 있음.

D. 에어백 주의 사항
시동을 건 후 계기판에 위치한 SRS 램프가 6회 정도 깜빡거린 후 꺼지면 에어백은 정상입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반드시 정비를 받으셔야 합니다.
1.
시동 후에도 SRS 램프에 불이 들어오지 않을 경우
2.
운전중에 SRS 램프가 깜빡이거나 계속 불이 들어와 있는 경우
3.
에어백이 작동되어 부풀었을 경우
에어백이 작동중에 어린이에게 심한 상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어린이는 반드시 뒷자석에 위치한 어린이용 좌석을 이용하여 주십시오. 뒷좌석에 위치한 어린이용 좌석을 이용하여 주십시오. 뒷좌석이 어린이에게는 더욱 안전합니다.
상기 지시 사항을 준수하지 않으면 운전자 및 탑승객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에어백에 관하여 좀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면 취급 설명서의 SRS 란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주의 라벨 개요

배터리 보관방법

취급 및 보관
배터리는 27°C 이하의 건조하고 습하지 않은 장소에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는 산성용액의 유출을 막기 위해 밀봉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 취급 시 벽면 통풍구를 통한 용액유출이 있을 수 있으므로 45도 이상 기울이는 행위는 금하시기 바랍니다.배터리를 항상 바르게 세워서 보관하시고 배터리 윗면에 용액이나 다른 물체를 적재하지 마십시오.

배터리에 케이블을 연결 할 때 망치와 같은 공구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
장시간 차량을 보관할 경우, 자연 방전을 방지하기 위해 정션박스의 배터리 퓨즈를 반드시 탈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배터리 퓨즈를 장착한 상태로 차량보관을 하였다면 1개월 안에 배터리 충전을 위한 차량 구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퓨즈를 제거한 상태이더라도 최소 3개월 안에 배터리 충전을 위한 차량 구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리프트 지지 위치

1.
리프트 블록을 지지점에 맞게 놓는다.
2.
호이스트를 조금 들어 올려 차량이 확실하게 지지 되었는지 차체를 흔들어 본다.
3.
호이스트를 완전히 들어 올려서 차량이 단단히 지지가 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한다.

견인
차량의 견인이 필요시에는 전문 견인 업체에 요청한다.
로프나 체인을 이용하여 다른 차의 뒤에서 차량을 견인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
벳-베드 견인
차량을 견인 트럭 뒤에 실어서 견인하는 방법이다.
차량 견인의 가장 안전하고 좋은 방법이다.
-
휠 리프트 견인
견인 트럭의 주축을 차량의 앞이나 뒷바퀴를 들어 올리고 반대쪽 바퀴는 바닥에 닿게하거나 보조 장비를 이용하여 견인하는 방법이다.
-
슬링 타입 견인
견인 트럭의 후크가 달린 체인을 이용하여 견인하는 방법이다. 후크를 프레임이나 서스펜션에 걸고 체인을 이용하여 차량을 들어 올려 견인하는 방법이다.
이런 방법의 견인은 차량의 서스펜션과 차체가 심하게 손상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방법으로 견인을 해서는 안된다.
차량 손상시에는 반드시 벳-베드 견인이나 휠 리프트 견인 방법으로 견인을 하고 네 바퀴가 땅에 닿게 한채 견인을 할 때는 다음 사항을 따른다.
-
주차 브레이크를 푼다.
-
기어를 중립으로 놓는다. (수동변속기)
-
기어 변속 레버를 N으로 놓는다. (자동변속기)
-
부적절한 견인 준비는 변속기를 손상 시킨다. 기어 변속 레버를 바꿀 수 없거나, 시동을 걸 수 없다면 반드시 벳-베드 견인 방법을 이용한다.
-
차량이 네 바퀴 모두 땅에 닿은 채 견인 할때는 30km이내의 거리와 50km/h의 속도를 유지해야 한다.
-
범퍼로 차량을 들어 올리거나 견인하면, 차량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범퍼는 차량의 무게를 지탱할 수 없다.

일반 조임 토크

볼트 직경 (mm)
피치 (mm)
조임 토크 (kg.m)
헤드 표식 4
헤드 표식 7

M5
0.8
0.3 ~ 0.4
0.5 ~ 0.6
M6
1.0
0.5 ~ 0.6
0.9 ~ 1.1
M8
1.25
1.2 ~ 1.5
2.0 ~ 2.5
M10
1.25
2.5 ~ 3.0
4.0 ~ 5.0
M12
1.25
3.5 ~ 4.5
6 ~ 8
M14
1.5
7.5 ~ 8.5
12 ~ 14
M16
1.5
11 ~ 13
18 ~ 21
M18
1.5
16 ~ 18
26 ~ 30
M20
1.5
22 ~ 25
36 ~ 42
M22
1.5
29 ~ 33
48 ~ 55
M24
1.5
37 ~ 42
61 ~ 70

1.
표에 표시되어 있는 토크는 다음과 같은 조건일 때의 규정치이다.
볼트와 너트는 강철봉이며 아연도금이 되어 있는 것.
아연 도금된 와셔가 삽입되어 있다.
볼트, 너트, 와셔는 건조한 상태이다.
2.
표의 토크는 다음과 같은 조건일때는 적용되지 않는다.
스프링 와셔, 톱니와셔 등이 삽입되었을 때.
플라스틱 부품이 고정되었을 때.
나사부 표면에 오일이 도포되었을 때.
3.
다음과 같은 조건일 때는 표에 나타난 토크를 다음과 같이 낮추면 규정치가 된다.
스프링와셔를 사용할 때 : 85%
나사부의 표면에 오일이 도포되었을 때 : 85%

추천 윤활유 및 유량
윤활유 종류

항 목
규정 오일
엔진 오일
API CH-4급 이상
ACEA 품질등급 B4급 이상
수동 변속기
API 등급 GL - 4 (SAE 75W/85)
자동 변속기
다이아몬드 ATF SP-3, SK ATF SP-3
브레이크
DOT 3혹은 상담품
냉각 계통
알루미늄 전용 부동액
트랜스 액슬 연결부,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 후드 록크 및 후크, 도어 래치, 시트 조정장치
다목적 그리스 NLGL 등급 #2
파워 스티어링
PSF - 3

윤활유의 용량

항 목
규정량
D-2.2
D-2.0
엔진 오일
오일 용량 (전체)
6.6 L
6.6 L
오일 용량 (오일 필터 제외)
5.4 L
5.4 L
오일 용량 (오일 필터 포함)
5.9 L
5.9 L
냉각수
8.4L
8.4L
수동 변속기
M5HF2
1.9 L
1.9 L
자동 변속기
A5HF1
10.9 L (5속)
10.9 L (5속)

폐사에서 지정하는 순정품(엔진 오일, 변속기 오일 등)을 사용하지 않거나 불량연료를 사용 했을 경우에는 차량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 등급
추천 API 등급 : CH - 4급 이상
추천 SAE 점도 등급

모든 작동조건에서 최상의 성능과 최대의 보호를 위해 반드시 다음과 같은 윤활유를 선택한다.
1.
API 등급 분류의 요구 사항을 만족해야 한다.
2.
주위에 온도 범위에서 적절한 SAE 등급 번호를 가져야 한다.
3.
용기에 SAE 등급 번호와 API등급 분류가 표시되지 않은 윤활유는 사용하지 않는다.

정비 작업시 주의 사항

1.
차량의 보호
도장면 및 내장 부품들이 오손, 손상되지 않도록 작업 커버(시트 커버) 및 테프(공구등에 의해 손상되는 경우)로 보호한다.
후드를 닫기 전에 엔진룸에 공구 및 부품들이 남아 있는지 확인한다.
2.
탈거, 분해
결함이 있는 부분 확인과 동시에 고장 원인을 규명하고 탈거, 분해할 필요가 있는지를 파악한 후 정비 지침서의 순서대로 작업한다. 오조립의 방지 및 조립 작업 용이화를 위해 펀치 마크 또는 일치 마크를 기능상, 외관상 나쁜 영향이 없는 부분에 한다. 부품 갯수가 많은 부분 및 유사 부품등을 분해할 때는 조립시에 혼돈되지 않도록 정리한다.
A.
탈거한 부품은 순서대로 잘 정리한다.
B.
교환 부품과 재사용 부품을 구분한다.
C.
볼트 및 너트류를 교환할 때는 필히 지정 규격품을 사용한다.

3.
특수공구
다른 공구로 대응하여 작업을 실시하면 부품이 파손, 손상 될 수 있으므로 특수공구의 사용을 지시하는 작업에는 필히 특수공구를 사용한다.

4.
교환 부품
다음 부품을 탈거했을 때에는 필히 신품으로 교환한다.
A.
오일 씰
B.
가스켓트 (로커 커버 가스켓트 제외)
C.
패킹
D.
O-링
E.
록크 와셔
F.
분할 핀

5.
부품
A.
부품을 교환 할 때는 필히 현대 순정 부품을 사용한다.
B.
보수용 부품에는 세트, 키트 부품을 갖추고 있으므로 세트, 키트 부품의 사용을 권한다.
C.
보수용 부품으로서 공급되는 부품은 부품의 통일화 등을 위해 차량에 조립되어 있는 부품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부품 카다로그를 잘 확인한 정비 작업을 실시한다.

6.
차량 세척
고압 세척 장비나 스팀 장비를 사용하여 차량을 세척하는 경우에는 모든 플라스틱 부품과 개방부품들 (도어, 트렁크 등)로 부터 최소한 300mm 가량의 거리를 두고 스프레이 호스를 사용한다.
분사입력 : 40kg/cm² 이하
분사온도 : 82°
집중분사 시간 : 30초 이내
7.
전기 계통
전기계통의 부품 교환, 수리 작업을 하는 경우는 쇼트에 의한 소손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배터리 (-)단자를 분리한다.
배터리 단자를 탈착하는 경우는 꼭 점화 스위치 및 점등 스위치를 끄고 나서 실시한다. (반도체 부품이 파손되는 수가 있다.)

8.
고무 부품 및 부품(Tube)는 가솔린 및 오일에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차체 치수 측정

1.
기본적으로, 본 메뉴얼의 모든 측정은 트랙킹 게이지를 사용하였다.
2.
측정 테이프를 사용할 때에는 테이프의 늘어남, 꼬임 또는 접힘 등이 없는지 확인한다.

예측 치수

1.
이 치수는 측정점들을 기준면에 대하여 투사하여 측정한 것이며 차체 개조시 사용되는 참조치이다.
2.
트랙킹 게이지의 탐침의 길이를 조정할 수 있으며 두 측정면 높이의 차이만큼 한쪽 탐침을 길게 조정하여 측정하라.

실제 측정 치수

1.
이 치수는 두 측정점 사이의 실제적인 직선 거리이고 트랙킹 게이지의 측정 치수보다 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할 참조 치수이다.
2.
게이지의 양쪽 탐침을 동일한 길이 (A=A')로 조정한 후 측정하라.
측정기와 탐침 자체에 유격이 없도록 확인한다.

측정점
측정은 반드시 구멍의 중심에서 하여야 한다.

케이블과 와이어링류의 점검

1.
터미널이 견고한지 확인한다.
2.
터미널과 와이어링에 배터리 전해액 등으로 인한 부식이 없는지 확인한다.
3.
터미널과 와이어링에 개회로 또는 그 가능성이 있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한다.
4.
와이어링의 절연과 피복에 손상, 갈라짐 및 품질 저하가 있는지 확인한다.
5.
터미널의 단자가 다른 금속 부분과 접촉하는지 확인한다.
(차체 또는 다른 부품)
6.
접지 부분의 볼트와 차체 간에 완전하게 접촉이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7.
와이어링이 잘못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한다.
8.
와이어링이 차체의 날카로운 모서리나 뜨거운 부품 (배기 매니폴드, 파이프 등)과 접촉되지 않도록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9.
와이어링 팬 풀리, 팬 벨트 및 다른 회전체와 충분한 간격을 두고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10.
와이어링과 엔진 등과 같은 진동 부품, 차체 등 고정부품과의 사이에 적당한 진동 여유가 있는지 확인한다.

퓨즈의 점검
칼날 모양(BLADE TYPE)의 퓨즈에는 퓨즈 자체를 빼지 않고도 퓨즈를 확인할 수 있는 점검용 접점이 있다. 점검용 램프의 한 쪽 접점과 퓨즈의 한 쪽을 연결하고 (한 반에 하나씩) 한 쪽 접점을 접지 시켰을때 점등되면 퓨즈는 양호한 것이다. (퓨즈 회로에 전기가 통하도록 시동 스위치의 위치를 적절히 선택한다.)

전기 시스템의 점검

1.
전기 시스템을 점검하기 전에 반드시 시동 스위치를 끄고 배터리의 접지 케이블 (-)를 분리한다.
MFI 또는 ELC 시스템의 점검 중에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하면 컴퓨터에 기억되어 있는 고장 코드는 지워진다. 따라서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 하기 전에 고장 코드를 읽어야 한다.

2.
와이어링이 늘어나지 않도록 하니스를 클램프로 고정한다.
그러나 엔진을 통과하거나 차량이 다른 진동 부위를 지나가는 와이어링 뭉치는 엔진 진동으로 인해 와이어링이 다른 주변 부품과 접촉하지 않도록 어느 정도 느슨하게 클램프로 고정한다.

3.
만약 와이어링의 어느 부분이라도 부품의 모서리 또는 끝단부와 간섭이 되면 손상되지 않도록 그 부분을 테이프 등으로 감아 보호한다.

4.
차량의 부품을 조립할 때 와이어링이 씹히거나 손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5.
릴레이, 센서, 전기 부품을 던지거나 강한 충격을 받게 하면 안된다.

6.
컴퓨터나 릴레이 등에 쓰이는 전자 부품은 열에 의해서 손상되기 쉽다. 온도가 80°C 이상 될 수 있는 점검 작업을 하여야 할 경우 사전에 전자 제품을 분리한다.

7.
느슨한 커넥터의 접속은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커넥터가 확실하게 연결되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8.
커넥터를 뺄때 반드시 커넥터 몸체를 잡고 빼어야 한다.

9.
잠금 장치가 있는 컨넥터를 분리시킬 때는 그림의 화살표 방향으로 누르면서 탈거한다.

10.
잠금장치가 있는 컨넥터는 "딱" 소리가 날때 까지 밀어 넣어서 끼운다.

11.
회로 테스터로 컨넥터 단자의 통전 또는 전압 점검을 할 때에는 탐침을 하니스쪽에서 밀어 넣는다. 만약 컨넥터가 밀폐형이면 와이어링의 절연을 상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단자에 탐침이 닿을 때까지 고무 피복의 구멍으로 탐침을 밀어 넣는다.

12.
장치의 전류 부하를 고려하여 와이어링의 과부하를 피할 수 있는 적절한 와이어링 종류를 결정한다.
추천 규격
SAE 규격
NO.
허용 전류
엔진 룸 내부
다른 부위
0.3mm²
AWG 22
-
5A
0.5mm²
AWG 20
7A
13A
0.85mm²
AWG 18
9A
17A
1.25mm²
AWG 16
12A
22A
2.0mm²
AWG 14
16A
30A
3.0mm²
AWG 12
21A
40A
5.0mm²
AWG 10
31A
54A


출처 : 시흥현대모터스
글쓴이 : young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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