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부품 |
탈거 |
1. |
인터쿨러 어셈블리를 탈거한다. |
2. |
실린더 헤드 커버를 탈거한다. |
3. |
캠샤프트 포지션 센서와 인젝터 커넥터를 탈거한다. |
4. |
접지 케이블을 탈거한다. |
5. |
오일 세퍼레이터를 탈거한다. |
6. |
헤드를 탈거하기 전에 먼저 타이밍 벨트를 탈거한다. |
7. |
연료리턴 호스를 고정하는 클립(A)을 탈거한다.
|
8. |
연료튜브를 탈거한다. (FL 그룹 - 연료펌프 참조) |
9. |
플러그(A)를 탈거한다.
|
10. |
5mm 육각렌치(B)를 사용하여 인젝터 홀더 볼트(A)를 탈거한다.
|
11. |
볼트를 이용하여 인젝터 홀더를 뒤로 당긴다. |
12. |
인젝터(A)를 탈거한다.
|
13. |
실린더 헤드커버 볼트(A)를 탈거한다.
|
14. |
실린더 헤드 커버(A)를 탈거한다.
|
15. |
인젝터 홀더(A)와 볼트(B)를 탈거한다.
|
16. |
실린더 헤드 커버 개스킷(A)을 탈거한다.
|
17. |
연료펌프(B)와 딜리버리 파이프(C)를 연결하는 금속 파이프(A)를 탈거한다.
|
18. |
볼트 3개를 풀고 연료펌프(A)를 탈거한다.
|
19. |
배기 매니폴드를 탈거한다. |
20. |
흡기 매니폴드를 탈거한다. |
21. |
실린더 헤드 볼트(A)를 풀고 실린더 헤드를 탈거한다.
|
장착 |
1. |
실린더 헤드와 실린더 블럭의 가스켓트 접촉면을 청소한다. |
2. |
실린더 헤드 가스켓트(I)를 선택한다.
|
3. |
실린더 헤드를 장착한다. |
4. |
실린더 헤드 볼트를 2 ~ 3회 나누어 체결하고 마지막 규정토크로 체결한다.
|
5. |
고압 연료 펌프를 장착한다. (FL 그룹 고압 펌프 참조) |
6. |
특수공구(09212-27100)를 사용하여 캠 샤프트 오일실을 장착한다. |
7. |
인젝터 홀더(A)를 볼트(B)로 장착한다.
|
8. |
실린더 헤드 커버에 신품의 가스켓트를 장착한다.
|
9. |
실린더 헤드 커버 가스켓트에 액상 가스켓을 도포한다.
|
10. |
실린더 헤드 커버(B)를 장착한다. 마운팅 볼트(A)들을 아래 토크값으로 체결한다.
|
11. |
흡기 매니폴드를 장착한다. |
12. |
배기 매니폴드를 장착한다. |
13. |
인젝터(C)를 장착하고 인젝터 홀더(A)를 인젝터 쪽으로 당겨서 볼트(B)를 체결한다.
|
14. |
인젝터 플러그(A)를 장착한다.
|
15. |
연료 튜브를 장착한다. (FL 그룹 - 인젝터 참조) |
16. |
타이밍 벨트를 장착한다. |
17. |
오일 세퍼레이터를 장착한다. |
18. |
접지 케이블을 장착한다. |
19. |
캠 샤프트 포지션 센서와 인젝터 커넥터를 장착한다. |
20. |
실린더 헤드 커버를 장착한다. |
21. |
인터쿨러 어셈블리를 탈거한다. |
분해 |
1. |
캠샤프트 베어링캡(A)을 탈거한다.
|
2. |
캠 샤프트(A)와 오일실(B)을 탈거한다.
|
3. |
흡,배기 캠 팔로우(A, B)를 탈거한다.
|
4. |
래쉬 어져스터(C)를 탈거한다. |
5. |
밸브 캡(D)를 탈거한다. |
6. |
밸브 스프링 컴프레셔를 장착하기 전에 적당한 소켓이나 플라스틱 막대로 밸브 리테이너 로크가 느슨해 질수 있도록 밸브리테이너를 가볍게 친다.
|
7. |
특수공구(09222-27300)를 이용하여 밸브 스프링 리테이너 로크(B)를 탈거한다.
|
8. |
밸브 스템실(A)을 탈거한다.
|
점검 |
캠샤프트
캠샤프트 점검중에는 캠샤프트를 회전시키지 말것. |
1. |
실린더 헤드(C)에 캠샤프트(A)를 장착하고 캠샤프트 베어링 캡(B)을 장착한다.
|
2. |
캠샤프트를 실린더 헤드 앞 뒤로 움직이면서 엔드플레이를 측정한다.
|
3. |
캠샤프트 베어링 캡을 탈거하고 캠샤프트와 베어링 캡의 접촉면을 깨끗이 하고 플라스틱 게이지를 저널면에 놓는다. |
4. |
규정토크로 캠샤프트 베어링 캡을 장착한다. |
5. |
캠 샤프트 베어링 캡을 탈거하고 플라스틱 게이지의 가장 넓은 부분의 값을 측정한다.
|
6. |
캠 로브의 손상 유무를 확인한다.
캠 로브가 손상되었으면 캠 샤프트를 교환한다.
|
밸브와 밸브가이드
1. |
다음 사항에 대하여 각 밸브를 점검한다. 필요하면 교환하거나 밸브 표면을 재처리한다.
|
2. |
각 밸브의 밸브헤드 마진 두께(A)를 측정한다. 필요하면 교환한다.
|
3. |
각 밸브의 길이를 측정한다.
|
4. |
밸브 스템의 외경을 측정한다.
|
5. |
밸브 가이드의 내경을 측정한다.
|
6. |
해당 밸브 가이드 (A)의 내경에서 밸브 스템 (B)의 외경을 빼서 간극 (C)을 계산한다.
|
7. |
만일 간극이 사양을 초과하면, 밸브 및 또는 실린더 헤드를 교환한다. |
밸브 시트
1. |
각 밸브시트의 접촉 표면과 밸브 면에 대하여 다음사항을 점검한다.
|
2. |
필요하면 밸브 시트 커터로 밸브 시트 표면을 재조정 하거나 또는 밸브면을 재조정한다. |
3. |
밸브면에 감청색의 엷은 코팅을 한다. |
4. |
밸브를 밸브 시트에 눌러서 밸브의 접촉상태를 점검한다.
|
5. |
시트 접촉부 넓이 (A)을 측정한다.
|
6. |
밸브 앉음 위치가 밸브 면의 중심인가를 확인한다.
|
7. |
연마제로 밸브를 밸브 시트에 자리잡게 한다. |
밸브 스프링
1. |
각 밸브 스프링의 균열 또는 손상을 점검한다. |
2. |
밸브 스프링의 자유 길이와 기울기 한도를 측정한다. 필요하면 밸브 스프링을 교환한다.
|
3. |
스프링 압력을 측정한다. 만일 기준치를 벗어나면 스프링을 교환한다.
|
실린더 헤드
1. |
실린더 헤드의 손상, 균열 및 냉각수와 오일의 누출 등을 점검한다. 필요하면 실린더 헤드를 교환한다. |
2. |
실린더 헤드의 뒤틀림을 그림에 나타낸 7개 방향에서 측정한다.
|
3. |
만일 뒤틀림이 사양을 초과하면, 표면을 연마하거나 실린더 헤드를 교환한다. |
조립 |
1. |
특수공구 (09222-27200)을 사용하여 밸브 가이드에 새로운 밸브 스템 씰(A)을 장착한다.
|
2. |
특수공구(09222-27300)를 사용하여 밸브 스프링(A)과 리테이너(B)를 압축하여 밸브를 장착한다.
|
3. |
밸브와 리테이너 로크(C)가 정확하게 자리를 잡도록 망치의 나무 손잡이 부분을 이용하여 각 밸브 스템의 끝을 2 ~ 3회 가볍게 두드린다. |
4. |
래쉬 어져스터를 장착한다.
|
5. |
밸브 캡을 장착한다. |
6. |
캠 팔로우를 밸브캡과 래쉬 어져스터 위에 장착한다. |
7. |
캠 샤프트(A)를 다웰핀이 위로 향하도록 하여 실린더 헤드에 장착한다.
|
8. |
베어링 캡(A) 상면에 타각되어 있는 식별 번호 순서대로 조립한다.
|
출처 : 시흥현대모터스
글쓴이 : young 원글보기
메모 :
'자동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싼타페CM 엔진기계시스템 일반사항 (0) | 2009.11.10 |
---|---|
[스크랩] 싼타페CM 타이밍시스템 (0) | 2009.11.10 |
[스크랩] 싼타페CM 엔진 및 트랜스액슬 어셈블리 (0) | 2009.11.10 |
[스크랩] 싼타페CM 실린더블록 (0) | 2009.11.10 |
[스크랩] 싼타페CM 냉각시스템 (0) | 2009.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