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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싼타페CM 엔진기계시스템 일반사항

연두무침 2009. 11. 10. 21:08

특수공구

공구(품번 및 품명)
형 상
용 도
압축 압력 게이지
(09351-27000)

압축 압력 측정
압축 압력 게이지 어댑터
(09351-27500)

압축 압력 측정
크랭크샤프트 프론트 오일 씰 인스톨러
(09231-27100)

크랭크샤프트 프론트 오일 씰의 장착
캠샤프트 오일 씰 인스톨러
(09212-27100)

캠샤프트 오일 씰의 장착
밸브 스프링 압축기
(09222-27300)

흡기 또는 배기 밸브의 탈거 및 장착
밸브 스템 오일 씰 인스톨러
(09222-27200)

밸브 스템 오일 씰의 장착
크랭크샤프트 리어 오일 씰 인스톨러
(09231-27000)

크랭크샤프트 리어 오일 씰의 장착
인젝터 씰 인스톨러
(09351-27401)

헤드 커버의 인젝터 오일 씰 장착
오일 필터 렌치
(09263-27000)

엔진 오일 필터의 탈거 및 장착

고장진단

현 상
가능한 원인
정 비
비정상적인 엔진 내부 소음(저음)과 엔진의 실화
플라이 휠의 부적절한 장착
플라이 휠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피스톤 링의 마모
(오일 소모가 엔진 실화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압축 압력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크랭크 샤프트 스러스트 베어링의 마모
필요한 경우 크랭크 샤프트와 베어링 교환
비정상적인 밸브 계통 소음과 엔진의 실화
밸브 고착
(밸브 스템에 카본이 누적되어 밸브가 정확히 닫히지 않을 수 있다.)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타이밍 벨트의 과도한 마모 또는 타이밍 벨트 정렬 불량
필요한 경우 타이밍 벨트와 스프로켓 교환
캠 샤프트 로브의 마모
캠 샤프트와 밸브 리프터 교환
냉각수 소모와 엔진의 실화
실린더 헤드 가스켓의 결함 및 균열 또는 실린더 헤드 및 블록 냉각 계통의 손상
냉각수 소모는 엔진 오버 히트의 원인이 될수 있다.
실린더 헤드 및 블록 냉각수 통로의 손상 점검 또는 실린더 헤드 가스켓의 결함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과다한 엔진 오일 소모와 엔진의 실화
밸브, 밸브 가이드, 밸브 스템 씰의 마모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피스톤 링의 마모
(오일소모가 엔진실화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압축 압력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시동시 몇 초간의 소음
부적절한 오일의 점도
적절한 오일로 교환
크랭크 샤프트 스러스트 베어링의 마모
크랭크 샤프트 스러스트 베어링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엔진 회전수와는 무관한 엔진의 소음(고음)
낮은 오일 압력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밸브 스프링의 파손
밸브 스프링 교환
밸브 리프터의 마모 또는 오염
밸브 리프터 교환
타이밍 벨트 텐셔너의 마모
필요한 경우 타이밍 벨트 텐셔너 교환
캠 샤프트 로브의 마모
캠 샤프트 로브 점검
필요한 경우 캠 샤프트와 밸브 리프터 교환
밸브 가이드 또는 스템의 마모
밸브와 밸브 가이드의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밸브 고착(밸브 스템 또는 시트에 누적된 카본은 밸브가 닫히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밸브와 밸브 가이드의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엔진 회전수와 무관한 엔진의 소음(저음)
낮은 오일 압력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손상된 부품 교환
플라이 휠의 손상 또는 헐거움
플라이 휠의 점검 또는 교환
오일 팬, 오일 펌프 스크린 접촉부 손상
오일 팬 점검
오일 펌프 스크린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오일 펌프 스크린의 헐거움, 손상 또는 막힘
오일 펌프 스크린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과도한 간극
피스톤과 실린더 내경 점검 필요한 경우 교환
과도한 피스톤 핀 간극
피스톤, 피스톤 핀, 커넥팅로드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과도한 커넥팅 로드 베어링 간극
아래 항목들을 점검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커넥팅 로드 베어링
커넥팅 로드
크랭크 샤프트
크랭크 샤프트 저널
과도한 크랭크 샤프트 베어링 간극
아래 항목들을 점검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크랭크 샤프트 베어링
크랭크 샤프트 저널
피스톤, 피스톤 핀, 커넥팅 로드의 부적절한 장착
피스톤 핀과 커넥팅 로드의 올바른 장착 여부 점검
필요한 경우 정비
부하시 엔진 소음
낮은 오일 압력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과도한 커넥팅 로드 베어링 간극
아래 항목들은 점검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커넥팅 로드 베어링
커넥팅 로드
크랭크 샤프트
과도한 크랭크 샤프트 베어링 간극
아래 항목들을 점검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크랭크 샤프트 베어링
크랭크 샤프트 저널
실린더 블록
엔진이 크랭킹 되지 않음
(크랭크 샤프트가 회전하지 않는 경우)
실린더내에 유체 유입
실린더에 냉각수/부동액 유입
오일 유입
과다한 연료 유입
점화 플러그를 분리하고 유체를 점검
헤드 가스켓트의 파손 여부 점검
실린더 헤드 및 블록의 균열 점검
인젝터 고착, 연료 압력 조절기의 누설 점검
타이밍 벨트, 타이밍 벨트 스프로켓의 파손
타이밍 벨트와 타이밍 기어의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실린더내에 이물질 유입
밸브의 파손
피스톤 재료
기타 이물질 유입
손상된 부분과 이물질 유입 여부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크랭크 샤프트 또는 커넥팅 로드 베어링 고착
크랭크 샤프트와 커넥팅 로드 베어링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커넥팅 로드의 휨 또는 파손
커넥팅 로드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크랭크 샤프트의 파손
크랭크 샤프트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압축 압력 점검
1.
점검전 엔진 오일, 스타터 모터 및 배터리가 정상 상태인지 확인한다.
2.
시동을 걸고 엔진 냉각수온이 80 ~ 95°C가 될 때까지 엔진을 가동시킨다.
3.
엔진을 멈추고 에어크리너 엘리먼트를 분리한다.
4.
ECU 퓨즈나 연료 펌프 릴레이를 탈거한다.
5.
모든 인젝터를 개스킷과 함께 탈거한다. (FL 그룹 - 인젝터 참조)
6.
엔진을 크랭크시켜 실린더로부터 이물질을 제거한다.
7.
인젝터 홀에 압축 압력 게이지 SST(09351-27000, 09351-27500)를 설치한다.

8.
엔진을 크랭킹 시켜 압축압력을 측정한다.

기준치 : 26kg/cm² (270rpm)
하한치 : 23kg/cm²

9.
각 실린더에 대하여 7항에서 8항의 과정을 실시하여 모든 실린더간의 압축 압력차가 한계치내에 있는가를 점검한다.

한계 : 3kg/cm² (각 실린더간 압력차)

10.
만약 각 실린더중 어느 하나라도 압축 압력차가 한계치를 초과하는 경우, 글로우 플러그 홀로 약간의 엔진 오일을 주입한 다음 해당 실린더에 대하여 7항부터 9항까지의 과정을 재실시한다.
(1)
이때 압축 압력이 증가하게 되면 피스톤 및 피스톤링 또는 실린더벽이 마모되었거나 손상된 것이다.
(2)
압축 압력이 증가하지 않으면 밸브고착, 불량한 밸브접촉 또는 가스켓트를 통하여 압력이 새는 것이다.
제원
항 목
제 원(D4EB/D4EA)
한계값
일반사항
형식
일렬형

실린더 수
4

밸브 시스템
SOHC

배기량
2188cc (2.2L), 1991cc (2.0L)

실린더 직경
87mm (2.2L), 83mm (2.0L)

실린더 행정
92mm (2.2L), 92mm (2.0L)

압축비
17.3 : 1

분사 순서
1-3-4-2

공회전 RPM
790 rpm

밸브 타이밍
흡기 밸브
열림 (BTDC)


닫힘 (ABDC)
35°

배기 밸브
열림 (BBDC)
52°

닫힘 (ATDC)


실린더 헤드
실린더 헤드 하면의 평면도
0.03mm (폭)
0.09mm (길이)
0.012mm / 51x51mm

캠 샤프트
캠 높이
흡기
34.697mm

배기
34.571mm

저널 직경
27.947 ~ 27.96mm

오일간극
0.04 ~ 0.074mm

엔드 플레이
0.05 ~ 0.15mm

밸브
전장
흡기
95.5 ~ 95.9mm

배기
95.2 ~ 95.6mm

스템 외경
흡기
5.933 ~ 5.953mm

배기
5.905 ~ 5.925mm

페이스 각도
45.5 ~ 46°

밸브 헤드 두께
(마진)
흡기
1.5 ~ 1.7mm

배기
1.2 ~ 1.4mm

스템과 사이드 간극
흡기
0.022 ~ 0.067mm

배기
0.050 ~ 0.095mm

밸브 스프링
자유 높이
38.8mm

하중/장착 높이 kg/mm
21.25 ± 1.3kg/32mm

직각에서 어긋난 각도
최대 1.5°

밸브 가이드
전장
흡기
36.25 ~ 36.75mm

배기
36.25 ~ 36.75mm

밸브 시트
시트 각도
44° ~ 46°

밸브 접촉폭
흡기
0.95 ~ 1.25mm

배기
0.8825 ~ 1.0825mm

피스톤
외경
86.92 ~ 86.95mm (2.2L)
82.92 ~ 82.95mm (2.0L)

실린더와 피스톤의 간극
0.07 ~ 0.09mm

링 홈 폭
No.1 링
2.415 ~ 2.445mm (2.2L)
1.915 ~ 1.945mm (2.0L)

No.2 링
2.06 ~ 2.08mm

오일 링
3.02 ~ 3.04mm

피스톤 링
사이드 간극
No.1 링
0.083 ~ 0.137mm (2.2L)
0.083 ~ 0.133mm (2.0L)

No.2 링
0.065 ~ 0.110mm

오일 링
0.03 ~ 0.07mm

엔드 갭
No.1 링
0.22 ~ 0.32mm (2.2L)
0.20 ~ 0.30mm (2.0L)

No.2 링
0.30 ~ 0.45mm

오일 링
0.20 ~ 0.40mm

피스톤 핀
외경
27.995 ~ 28.000mm

커넥팅 로드
커넥팅 로드 베어링 오일 간극
0.024 ~ 0.042mm

크랭크 샤프트
엔드 플레이
0.09 ~ 0.32mm

저널 외경
60.002 ~ 60.020mm

핀 외경
50.008 ~ 50.026mm

저널의 오일 간극
0.024 ~ 0.042mm
0.1mm
실린더 블록
내경(BORE)
87.00 ~ 87.03mm (2.2L)
83.00 ~ 83.03mm (2.0L)

플라이 휠
런 아웃
0.45mm

오일 펌프
사이드 간극
팁 간극
0.12 ~ 0.20mm

래디얼 간격
0.13 ~ 0.23mm

엔진 오일
오일 용량 (전체)
6.6 L
쇼트엔진 또는 블록 교환하는 경우
오일 용량 (오일 필터 제외)
5.4 L
오일 팬만 교환하는 경우
오일 용량 (오일 필터 포함)
5.9 L
오일 필터 포합하여 교환하는 경우
오일 사양
ACEA
MT
B4
써비스 오일 등급은 ACEA 또는 API등급중 한가지 이상을 만족해야 한다.
CPF 장착 차량의 경우 오일 교환시에는 반드시 ACEA C3 등급의 오일을 사용해야 하나, 오일 교환 주기 이내에서 소량의 오일 보충시에는 B4등급도 사용가능하다.
AT
C3
API
CH - 4 이상
SAE
15W-40
-15°C 이상
10W-30
-20°C ~ 40°C
5W-30
-25°C ~ 40°C
0W-30
10°C 이하
냉각 시스템
냉각 방식
냉각수 강제 순환식

냉각수 교환량
8.4L

워터 펌프 형식
원심 임펠러식

냉각 수온 게이지 유니트
서미스터식

서모스태프
형식
왁스식

밸브 열림 온도
85° ± 1.5°C

완전 열림 온도
100°C

리프트 량
8mm 또는 이상


조임토크
항 목
규정 토크(kgf.m)
엔진 마운팅 브라켓트 너트, 볼트(엔진쪽)
6.5 ~ 8.5
엔진 마운팅 브라켓트 너트(차체쪽)
6.5 ~ 8.5
엔진 마운팅 인슐레이터 볼트
8.0 ~ 10.0
엔진 서포트 브라켓트 볼트
4.3 ~ 5.5
프론트 롤 스톱퍼 브라켓트 서브프레임 멤버 볼트
5.0 ~ 6.5
프론트 롤 스톱퍼 인슐레이터 볼트와 너트
8.0 ~ 10.0
리어 롤 스톱퍼 브라켓트 서브프레임 멤버 볼트
5.0 ~ 6.5
리어 롤 스톱퍼 인슐레이터 볼트와 너트
8.0 ~ 10.0
수동변속기 마운팅 브라켓트 볼트(트랜스 액슬쪽)
6.5 ~ 8.5
수동 변속기 마운팅 브라켓트 볼트(차체쪽)
6.5 ~ 8.5
실린더 헤드 커버 볼트
0.8 ~ 1.0
캠샤프트 스프로켓트 볼트
12.5 ~ 14.0
캠샤프트 베어링 캡 볼트
2.7 ~ 3.0
에어크리너 보디 장착 볼트
0.8 ~ 1.0
크랭크 샤프트 볼트
20.0 ~ 21.0
댐퍼 풀리(크랭크샤프트 스프로켓트 포함)
3.0 ~ 3.4
실린더 헤드 볼트(냉각시)
소성체결
6.5kgf.m + 120° + 120°
타이밍 벨트 오토 텐셔너 볼트
5.0 ~ 5.5
드라이브 벨트 오토 텐셔너 볼트
2.6 ~ 3.1
타이밍 벨트 오토 텐셔너 조정 볼트
1.0 ~ 1.2
드라이브 벨트 아이들러 볼트
4.6 ~ 5.1
오일 팬 볼트
1.0 ~ 1.2
오일 팬 드레인 플러그
3.5 ~ 4.5
오일 스크린
1.0 ~ 1.2
오일 압력 스위치
1.5 ~ 2.2
오일 필터 핏팅
4.8 ~ 5.2
오일 필터
2.3 ~ 2.5
오일 제트 볼트
0.9 ~ 1.3
오일 펌프 커버 볼트
0.8 ~ 1.0
오일 펌프 ASSY
2.0 ~ 2.7
오일 레벨 게이지
1.0 ~ 1.2
플러그 캡
0.8 ~ 1.0
타이밍 벨트 상부 커버
0.8 ~ 1.2
타이밍 밸트 하부 커버
0.8 ~ 1.2
플라이 휠
7 ~ 8
커넥팅 로드 캡 볼트
2.5kgf.m + 90°
워터 펌프와 실린더 블록 볼트(14mm/10mm)
4.8 ~ 5.2/1.0 ~ 1.2
워터 인렛 장착 볼트
2.0 ~ 2.5
크랭크 샤프트 배드 플레이트 볼트(15mm)(베어링 캡 볼트(M11 x 1.5P))
2.8 ~ 3.2 + 120°
크랭크 샤프트 배드 플레이트 볼트(12mm)(플랜지 볼트(M8 x 1.25P))
3.37 ~ 3.77
발란스 샤프트 Assy 고정 볼트
5.3 ~ 5.7
흡기 매니폴드와 실린더 헤드 체결 볼트와 너트
1.5 ~ 2.2
배기 매니폴드와 실린더 헤드 체결 너트
3.0 ~ 3.5
터보차져 서포트 볼트
3.5 ~ 4.5
터보차져 히트 프로덱터 볼트
1.7 ~ 2.2
히터 파이프 히트 프로덱터 볼트
0.8 ~ 1.0
배기 매니폴드와 프론트 머플러 체결 너트
4.0 ~ 6.0
프론트 머플러와 카탈리틱 컨버터 체결 너트
4.0 ~ 6.0
카탈리틱 컨버터와 센터 머를러 체결 너트
4.0 ~ 6.0
센터 머플러와 메인 머플러 체결 너트
4.0 ~ 5.5

씰제
항 목
규정 씰제
냉각 수온 센서
록타이트 262, 쓰리본드 1324 또는 상담품
오일 압력 스위치
3M ATD 8660 또는 쓰리본드 1141E
베드 플레이트
omni FIT FD20, 드라이 본드 5105 또는 하이로마 3000
출처 : 시흥현대모터스
글쓴이 : young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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