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공구 |
공구(품번 및 품명) |
형 상 |
용 도 |
압축 압력 게이지 (09351-27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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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 압력 측정 |
압축 압력 게이지 어댑터 (09351-27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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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 압력 측정 |
크랭크샤프트 프론트 오일 씰 인스톨러 (09231-27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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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랭크샤프트 프론트 오일 씰의 장착 |
캠샤프트 오일 씰 인스톨러 (09212-27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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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샤프트 오일 씰의 장착 |
밸브 스프링 압축기 (09222-273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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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 또는 배기 밸브의 탈거 및 장착 |
밸브 스템 오일 씰 인스톨러 (09222-27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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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 스템 오일 씰의 장착 |
크랭크샤프트 리어 오일 씰 인스톨러 (09231-27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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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랭크샤프트 리어 오일 씰의 장착 |
인젝터 씰 인스톨러 (09351-274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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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 커버의 인젝터 오일 씰 장착 |
오일 필터 렌치 (09263-27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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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오일 필터의 탈거 및 장착 |
고장진단 |
현 상 |
가능한 원인 |
정 비 | |||||
비정상적인 엔진 내부 소음(저음)과 엔진의 실화 |
플라이 휠의 부적절한 장착 |
플라이 휠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피스톤 링의 마모 (오일 소모가 엔진 실화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
압축 압력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크랭크 샤프트 스러스트 베어링의 마모 |
필요한 경우 크랭크 샤프트와 베어링 교환 | ||||||
비정상적인 밸브 계통 소음과 엔진의 실화 |
밸브 고착 (밸브 스템에 카본이 누적되어 밸브가 정확히 닫히지 않을 수 있다.) |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타이밍 벨트의 과도한 마모 또는 타이밍 벨트 정렬 불량 |
필요한 경우 타이밍 벨트와 스프로켓 교환 | ||||||
캠 샤프트 로브의 마모 |
캠 샤프트와 밸브 리프터 교환 | ||||||
냉각수 소모와 엔진의 실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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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다한 엔진 오일 소모와 엔진의 실화 |
밸브, 밸브 가이드, 밸브 스템 씰의 마모 |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피스톤 링의 마모 (오일소모가 엔진실화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
압축 압력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시동시 몇 초간의 소음 |
부적절한 오일의 점도 |
적절한 오일로 교환 | |||||
크랭크 샤프트 스러스트 베어링의 마모 |
크랭크 샤프트 스러스트 베어링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엔진 회전수와는 무관한 엔진의 소음(고음) |
낮은 오일 압력 |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밸브 스프링의 파손 |
밸브 스프링 교환 | ||||||
밸브 리프터의 마모 또는 오염 |
밸브 리프터 교환 | ||||||
타이밍 벨트 텐셔너의 마모 |
필요한 경우 타이밍 벨트 텐셔너 교환 | ||||||
캠 샤프트 로브의 마모 |
캠 샤프트 로브 점검 필요한 경우 캠 샤프트와 밸브 리프터 교환 | ||||||
밸브 가이드 또는 스템의 마모 |
밸브와 밸브 가이드의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밸브 고착(밸브 스템 또는 시트에 누적된 카본은 밸브가 닫히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
밸브와 밸브 가이드의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엔진 회전수와 무관한 엔진의 소음(저음) |
낮은 오일 압력 |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손상된 부품 교환 | |||||
플라이 휠의 손상 또는 헐거움 |
플라이 휠의 점검 또는 교환 | ||||||
오일 팬, 오일 펌프 스크린 접촉부 손상 |
오일 팬 점검 오일 펌프 스크린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오일 펌프 스크린의 헐거움, 손상 또는 막힘 |
오일 펌프 스크린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과도한 간극 |
피스톤과 실린더 내경 점검 필요한 경우 교환 | ||||||
과도한 피스톤 핀 간극 |
피스톤, 피스톤 핀, 커넥팅로드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과도한 커넥팅 로드 베어링 간극 |
아래 항목들을 점검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과도한 크랭크 샤프트 베어링 간극 |
아래 항목들을 점검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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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톤, 피스톤 핀, 커넥팅 로드의 부적절한 장착 |
피스톤 핀과 커넥팅 로드의 올바른 장착 여부 점검 필요한 경우 정비 | ||||||
부하시 엔진 소음 |
낮은 오일 압력 |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과도한 커넥팅 로드 베어링 간극 |
아래 항목들은 점검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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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한 크랭크 샤프트 베어링 간극 |
아래 항목들을 점검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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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크랭킹 되지 않음 (크랭크 샤프트가 회전하지 않는 경우) |
실린더내에 유체 유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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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 플러그를 분리하고 유체를 점검 헤드 가스켓트의 파손 여부 점검 실린더 헤드 및 블록의 균열 점검 인젝터 고착, 연료 압력 조절기의 누설 점검 | |||||
타이밍 벨트, 타이밍 벨트 스프로켓의 파손 |
타이밍 벨트와 타이밍 기어의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실린더내에 이물질 유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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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상된 부분과 이물질 유입 여부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크랭크 샤프트 또는 커넥팅 로드 베어링 고착 |
크랭크 샤프트와 커넥팅 로드 베어링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커넥팅 로드의 휨 또는 파손 |
커넥팅 로드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
크랭크 샤프트의 파손 |
크랭크 샤프트 점검 정비 또는 필요한 경우 교환 |
압축 압력 점검 |
1. |
점검전 엔진 오일, 스타터 모터 및 배터리가 정상 상태인지 확인한다. |
2. |
시동을 걸고 엔진 냉각수온이 80 ~ 95°C가 될 때까지 엔진을 가동시킨다. |
3. |
엔진을 멈추고 에어크리너 엘리먼트를 분리한다. |
4. |
ECU 퓨즈나 연료 펌프 릴레이를 탈거한다. |
5. |
모든 인젝터를 개스킷과 함께 탈거한다. (FL 그룹 - 인젝터 참조) |
6. |
엔진을 크랭크시켜 실린더로부터 이물질을 제거한다. |
7. |
인젝터 홀에 압축 압력 게이지 SST(09351-27000, 09351-27500)를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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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엔진을 크랭킹 시켜 압축압력을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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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각 실린더에 대하여 7항에서 8항의 과정을 실시하여 모든 실린더간의 압축 압력차가 한계치내에 있는가를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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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만약 각 실린더중 어느 하나라도 압축 압력차가 한계치를 초과하는 경우, 글로우 플러그 홀로 약간의 엔진 오일을 주입한 다음 해당 실린더에 대하여 7항부터 9항까지의 과정을 재실시한다.
조임토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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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시흥현대모터스
글쓴이 : young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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