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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싼타페CM 엔진 및 트랜스액슬 어셈블리

연두무침 2009. 11. 10. 21:08

탈거
차체 도장부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펜더 커버를 사용한다.
커넥터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탈거한다.
엔진 및 트랜스 액슬 어셈블리 분리시 기타주변장치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배선 및 호스의 잘못된 연결을 방지하기 위해 표시를 해 둔다.
1.
에어덕트(A)를 탈거한다.

2.
배터리(+, -)터미널을 분리하고 배터리(A)를 탈거한다.

3.
인터쿨러를 탈거한다.
(1)
BPS(Boost Pressure Sensor) 센서 커넥터(A)와 VGT 솔레노이드 밸브 커넥터(B)를 연결하는 통합커넥터(C)를 탈거한다.

(2)
인터쿨러 호스(A)를 탈거한다.
(3)
VGT 솔레노이드 밸브 진공호스(B)를 탈거한다.
(4)
인터쿨러(C)를 탈거한다.

체결토크 : 0.8 ~ 1.2kgf.m

4.
언더 커버(A)를 탈거한다.

5.
냉각수를 배출시킨다. 배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둔다.
6.
드레인 플러그(A)와 라디에이터 하부 호스(B) 를 탈거한다.

7.
에어크리너 어셈블리를 탈거한다.
(1)
AFS(에어 플로우 센서) 커넥터(A)를 탈거한다.
(2)
에어 인테이크 호스 클램프를 탈거하고 에어크 리너 어셈블리 고정볼트 2개를 푼다.
(3)
에어에어크리너 어셈블리(B)를 탈거한다.

8.
볼트 4개를 풀고 배터리 트레이(A)를 탈거한다.

9.
ECU 커넥터(A)와 볼트(B)를 탈거한다.

10.
엔진 커버(A)를 탈거한다.

11.
인터쿨러에서 인테이크로 연결되는 호스를 탈거한다.
12.
엔진와이어링을 탈거한다.
(1)
레일압력센서(A), 수온센서(B) 커넥터를 탈거한다.

(2)
캠샤프트 포지션 센서(A), 레일 압력 조절기(B), 스월 밸브 액추에이터(C),일렉트로닉 스로틀 바디 액츄에이터(D), 오일 압력 스위치(E), 크랭크각 포지션 센서(F), 커넥터와 와이어 하네스 프로텍터(G)를 탈거한다.

(3)
EGR 솔레노이드 밸브(A), 글로우 플러그(B), 연료 압력 레귤레이터 밸브(C), 인젝터(D) 커넥터와 와이어 하네스 프로텍터(E)를 탈거한다.
(4)
접지(F)를 탈거한다.

13.
실린더 헤드쪽 접지(A)를 탈거한다.

14.
연료 호스(A)와 연료 온도 센서 커넥터(B)를 탈거한다.

15.
브레이크 부스터 진공호스(A)와 히터호스(B)를 탈거한다.

16.
라디에이터 상부 호스(A)를 탈거한다.

17.
휴즈박스로 연결되는 배터리 (+, -)케이블 볼트(A)를 탈거한다.
18.
프론트 램프 커넥터(B)를 탈거한다.

19.
트랜스 액슬쪽 와이어링을 탈거한다.
(1)
백업 램프 스위치 커넥터(A)를 탈거한다.
(2)
뉴트럴 스위치 커넥터(B)를 탈거한다.

(3)
차속 센서 커넥터를 탈거한다.
20.
시프트 케이블 어셈블리(A)와 클립(B)와 핀(C)을 탈거한다.

21.
튜브(A)를 클램핑 하고 컨센트릭 슬레이브 실린더(B)를 탈거한다.
22.
트랜스액슬쪽 접지선 볼트(C)를 탈거한다.

23.
파워 스티어링 오일을 배출시킨다.
24.
파워 스티어링 펌프 호스(A)를 탈거한다.

25.
오른쪽 방향에 있는 휠 가이드(A)의 클립(B) 부분만 탈거한다.

26.
파워 스티어링 하부 호스(A)를 탈거한다.

27.
에어컨 냉매를 회수하고 고압&저압 압력 호스를 탈거한다. (그룹 HA­­-에어컴프레셔 참조)
28.
스티어링 컬럼 U조인트 마운팅 볼트(A)를 탈거한다.
29.
EPS 커넥터(B)를 탈거한다.

30.
앞쪽 바퀴를 탈거한다.
31.
휠 스피드 센서(A)를 탈거한다. (그룹 SS­­ - 참조)

32.
마운팅 볼트(A)를 풀고, 캘리퍼(B)를 탈거하여 스프링에 매달아 둔다.

33.
스테빌라이져 바 링크(A)에서 너트를 분리하고 스트러트 로워 체결너트(B)를 탈거하고 스트러트 어셈블리를 분리한다. (그룹 SS­­-프론트 스트러트 참조)

34.
프론트 머플러(A)를 탈거한다.

체결토크 : 4.0 ~ 6.0kgf.m

35.
프로펠러 샤프트(A)를 분리한다. (그룹 DS참조- 프로펠러 샤프트)

체결토크 : 5.0 ~ 7.0kgf.m

프로펠라 샤프트의 볼트는 왼나사로 되어있다.
36.
차량의 아래에 엔진 및 트랜스 액슬 어셈블리를 지지할 잭을 설치한다.
37.
엔진 마운팅 스테이(A)를 탈거한 다음 엔진 마운팅 브라켓트(B)를 탈거한다.

체결토크
볼트, 너트(C) : 4.0 ~ 5.5kgf.m
볼트, 너트(D) : 6.5 ~ 8.5kgf.m

38.
트랜스 액슬 마운팅(A)을 탈거한다.

체결토크
볼트(B) : 6.5 ~ 8.5kgf.m

39.
서브 프레임 볼트, 너트를 탈거한다.

체결토크
볼트, 너트 : 7.0 ~ 9.0kgf.cm
볼트 : 14.0 ~ 16.0kgf.cm

40.
리프트를 들어 올리면서 엔진 및 트랜스 액슬 어셈블리를 차상에서 분리한다.
장착

장착은 탈거의 역순으로 진행한다.
장착이 완료 되면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변속 케이블을 조정한다.
클러치 에어 빼기 작업을 실시한다.
엔진오일을 주입한다.
변속기 오일을 주입한다.
라디에이터와 리저버 탱크에 냉각수를 주입한다.
히터 컨트롤 노브를 HOT 위치에 둔다.
냉각계통의 공기 빼기 작업을 한다.
-
엔진을 웜 업시켜 냉각팬이 회전하도록 한다.
-
냉각팬이 회전하면 라디에이터와 리저버 탱크에 냉각수를 계속 보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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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작업을 2~3회 반복하여 냉각 계통의 공기를 제거한다.
배터리 터미널과 케이블 터미널을 샌드 페이퍼로 청소한 후 조립하고 부식 방지를 위해 그리스를 도포한다.
연료가 누설되는지 점검한다.
-
연료 라인 조립 후 키를 ON으로 하여 (이때, 시동은 하지 않는다.) 약 2초간 연료 펌프를 구동시켜 연료 라인에 압력을 형성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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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작업을 2~3회 반복한 후 연료 라인의 연료 누설을 점검한다.

출처 : 시흥현대모터스
글쓴이 : young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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