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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싼타페CM 실린더블록

연두무침 2009. 11. 10. 21:07

구성부품


탈거
1.
엔진어셈블리를 차상에서 탈거한다.
2.
타이밍 벨트를 탈거한다.
3.
실린더 헤드를 탈거한다.
4.
알터네이터를 탈거한다 (EE 그룹 - 알터네이터 참조)
5.
오일 레벨 게이지(A)를 탈거한다.

6.
CKP(A)와 오일 압력 스위치(B)를 탈거한다.

7.
볼트를 풀고 히터(A)와 오일쿨러 리턴호스 어셈블리(B)를 탈거한다.

8.
진공펌프와 실린더 헤드 사이의 튜브(A)를 탈거한다.

9.
파워 스티어링 펌프 어셈블리(A)를 탈거한다. (ST 그룹 - 파워스티어링 펌프 참조)

10.
냉각수 인렛파이프(A)를 탈거한다.

11.
에어 컴프레셔(A)를 탈거한다.

12.
오토텐셔너(A)를 탈거한다.

13.
타이밍벨트 리어 커버(A)를 탈거한다.

14.
냉각수 펌프(A)와 가스켓트(B)를 탈거한다.

15.
오일팬(A)을 탈거한다.

16.
오일 스크린(A)을 탈거한다.

17.
크랭크 샤프트 볼트(A)를 풀고 크랭크 샤프트 스프로켓트(B)를 탈거한다.

18.
오일 펌프 어셈블리(B)를 탈거한다.

교환

커넥팅 로드 베어링

1.
커넥팅 로드 대단부의 사이즈 등급을 확인한다.

커넥팅 로드 대단부 내경
식별
커넥팅 로드 대단부 내경(mm)
등급
A
53.000 ~ 53.006
B
53.006 ~ 53.012
C
53.012 ~ 53.018

2.
크랭크 샤프트 핀 저널 사이즈 등급(A)을 확인한다.
크랭크 샤프트 No. 1 발란스 웨이트에 핀 저널 사이즈 코드가 각인되어있다.
왼쪽에서부터 No. 1 핀 저널 직경 등급이다.

크랭크 샤프트 핀 저널 외경
식별
크랭크 샤프트 핀 저널 외경(mm)
등급
마크
I
A
50.020 ~ 50.026
II
B
50.014 ~ 50.020
III
C
50.008 ~ 50.014

3.
커넥팅 로드 베어링 조합 테이블을 이용하여 적당한 베어링을 선택한다.
커넥팅 로드 베어링 조합 테이블
커넥팅 로드 베어링
커넥팅 로드 대단부 내경 등급
A
B
C
크랭크 샤프트 핀
저널 외경 등급
I
청색(A)
검정(B)
흰색(C)
II
검정(B)
흰색(C)
녹색(D)
III
흰색(C)
녹색(D)
황색(E)


커넥팅 로드 베어링 오일 간극 : 0.024 ~ 0.042mm

커넥팅 로드 베어링 두께
색상
커넥팅 로드 베어링 두께 (mm)
황색(E)
1.484 ~ 1.487
녹색(D)
1.481 ~ 1.484
흰색(C)
1.478 ~ 1.481
검정(B)
1.475 ~ 1.478
청색(A)
1.472 ~ 1.475

크랭크 샤프트 메인 베어링

1.
실린더 블럭 메인 베어링 보어의 직경 등급을 확인한다.

그림과 같이 실린더 블럭의 앞쪽에 실린더 블록 메인 베어링 보어의 직경 등급이 각인되어 있다.
왼쪽에서부터 No.1 메인 베어링 보어의 직경 등급이다.
실린더 블록 베어링 보어 직경
등급
실린더 블록 메인 베어링 보어 직경 (mm)
A
64.000 ~ 64.006
B
64.006 ~ 64.012
C
64.012 ~ 64.018

2.
크랭크 샤프트 메인 저널 직경 등급 (A)을 확인한다.
크랭크 샤프트 밸런스 웨이트에 메인 저널 직경 등급이 각인되어있으며, 왼쪽에서부터 No. 1 메인 저널 직경 등급이다.

크랭크 샤프트 메인 저널 직경
등급
메인 저널 직경 (mm)
A
60.014 ~ 60.020
B
60.008 ~ 60.014
C
60.002 ~ 60.008

3.
메인 저널 베어링 조합 테이블을 이용하여 적당한 베어링을 선택한다.
메인 저널 베어링 조합 테이블
메인 저널 베어링
실린더 블록 메인 베어링
보어 직경 등급
A
B
C
크랭크 샤프트핀 저널외경 등급
A
A (청색)
B (검정)
C (무색)
B
B (검정)
C (무색)
D (녹색)
C
C (무색)
D (녹색)
E (황색)


메인 저널 베어링 오일 간극 : 0.024 ~ 0.042mm

메인 저널 베어링 두께
코드
색상
메인 저널 베어링 두께 (mm)
E
황색
1.987 ~ 1.990
D
녹색
1.984 ~ 1.987
C
무색
1.981 ~ 1.984
B
검정색
1.978 ~ 1.981
A
청색
1.975 ~ 1.978

피스톤

1.
실린더 블록 상부면의 실린더 보어 내경 등급을 확인한다.
등급
실린더 보어 내경 (mm)
2.2L
2.0L
A
B
C
87.00 ~ 87.01
87.01 ~ 87.02
87.02 ~ 87.03
83.00 ~ 83.01
83.01 ~ 83.02
83.02 ~ 83.03

2.
피스톤 상부면의 피스톤 외경 등급을 확인한다.
등급
피스톤 외경 (mm)
2.2L
2.0L
A
B
C
86.92 ~ 86.93
86.93 ~ 86.94
86.94 ~ 86.95
82.92 ~ 82.93
82.93 ~ 82.94
82.94 ~ 82.95

3.
실린더 보어 내경 등급과 동일한 등급의 피스톤을 사용한다.

오일 간극 : 0.070 ~ 0.090mm

장착
1.
오일 펌프에 실런트를 도포하고 볼트(A)를 체결하여 오일 펌프 어셈블리(B)를 장착한다.

실런트
LOCTITE5900 또는 상당품

실런트 직경 2.5 ± 0.5mm 두께로 도포한다.
중간에 끊어짐없이 실런트를 도포한다.
실런트 도포후 5분내에 조립한다.

체결토크 : 2.0 ~ 2.7kgf.m

2.
크랭크 샤프트 스프로켓트(B)를 장착하고 볼트(A)를 체결한다.

체결토크 : 20.0 ~ 21.0kgf.m

3.
오일 펌프 케이스에 오일 스크린(A)을 장착한다.

체결토크
볼트 : 1.0 ~ 1.2kgf.m

볼트 A를 체결한 후에 볼트 B를 체결한다.

4.
베드 플레이트와 오일 팬의 접촉 부위를 깨끗이 한다.
5.
오일팬에 실런트를 도포하고 오일팬(A)을 장착한다.

실런트 : LOCTITE 5900 또는 상당품

실런트 직경 3.0 ± 0.5mm 두께로 도포한다.
중간에 끊어짐없이 실런트를 도포한다.
실런트 도포후 5분내에 조립한다.

체결토크 : 1.0 ~ 1.2kgf.m

6.
가스켓트와 함께 냉각수 펌프를 장착한다.
7.
오토텐셔너(A)를 볼트(B)를 체결하여 장착한다.

8.
컴프레셔를 장착한다. (HA 그룹-컴프레셔 참조)
9.
볼트(B)를 체결하여 워터 인렛 파이프(A)를 장착한다.

체결토크 : 2.0 ~ 2.5kgf.m

10.
파워 스티어링 펌프 마운팅 브라켓트 어셈블리(A)를 장착한다. (ST 그룹-파워 스티어링 펌프 참조)

11.
히터(A)와 오일쿨러 리턴 파이프(B)를 장착한다.

체결토크
볼트 C,D : 2.0 ~ 2.5kgf.m
볼트 E : 0.8 ~ 1.0kgf.m

12.
CKP센서(A)와 오일압력 스위치(B)를 장착한다.

13.
실린더 헤드 어셈블리를 장착한다.
14.
흡, 배기 매니폴드를 장착한다.
15.
오일레벨 게이지(A)를 장착한다.

체결토크 : 1.0 ~ 1.2kgf.m

16.
타이밍 벨트를 장착한다.
분해
1.
발란스 샤프트 어셈블리(A)를 탈거한다.

2.
베드 플레이트를 탈거한다.

3.
커넥팅로드 베어링 캡(A)과 베어링(B)을 탈거한다.

재조립시 올바른 위치에 장착할수 있도록 커넥팅 로드와 캡에 표시를 해둔다.
4.
실린더 상부에 금속이나 카본이 퇴적되어 있을 경우는 피스톤을 탈거하기 전에 이물질을 제거한다.
5.
실린더 블럭에서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 어셈블리를 탈거한다.
각 실린더 별로 탈거한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 어셈블리가 원위치에 장착될 수 있도록 실린더 번호를 표시해 둔다.
6.
크랭크 샤프트(A)를 실린더 블럭에서 분리한다.
크랭크 샤프트 저널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7.
오일제트(A)를 분리한다.

발란스 샤프트 어셈블리

1.
발란스 샤프트 인터미디어트 기어 볼트(A)와 드라이브 기어 볼트(B)를 탈거한다.

2.
발란스 샤프트 하부 캐리어(A)를 탈거한다.

3.
발란스 드리븐 샤프트(A)와 발란스 드라이버 샤프트(B)를 탈거한다.

4.
발란스 샤프트 상부 캐리어(A)에서 발란스 샤프트 베어링(B)을 탈거한다.

점검

커넥팅 로드 베어링

1.
커넥팅 로드 캡을 분리하기 전에 커넥팅 로드 사이드 간극을 측정한다. 만약 간극이 기준치를 초과하면 커넥팅 로드를 교환한다.

사이드 간극 : 0.10 ~ 0.35mm

2.
커넥팅 로드 캡을 분리한다.
3.
커넥팅 로드 베어링의 오일 간극을 측정한다.
(1)
핀 저널과 커넥팅 로드 베어링 표면에서 오일 또는 기타 이물질을 제거한다.
(2)
핀저널의 축방향 위에 플라스틱 게이지를 놓는다.
(3)
커넥팅 로드 캡을 설치하고 볼트를 체결한다.

체결토크 : 2.5kgf.m + 90°

(4)
커넥팅 로드 캡을 분리하고 각 저널에서 오일 간극을 측정한다.

오일 간극 : 0.024 ~ 0.042mm

4.
오일 간극이 과도하면 커넥팅 로드 베어링을 교환한다.

크랭크 샤프트 메인 베어링

1.
베드 플레이트를 분리하기 전에 크랭크 샤프트 엔드 플레이를 측정한다. 엔드 플레이가 과도하면 스러스트 베어링을 교환한다.

엔드 플레이 : 0.09 ~ 0.32mm

2.
베드 플레이트를 분리한다
3.
메인 베어링 오일 간극을 측정한다.
(1)
메인저널과 베드 플레이트 표면에서 오일 또는 기타 이물질을 제거한다.
(2)
메인저널의 축방향 위에 플라스틱 게이지를 놓는다.
(3)
베드 플레이트를 설치하고 볼트를 체결한다.

체결토크
15mm : 3.0kgf.m + 120°
12mm : 3.37 ~ 3.77kgf.m

(4)
메인 베어링 캡을 분리하고 각 저널에서 오일 간극을 측정한다.

오일간극 : 0.024 ~ 0.042mm

4.
메인 베어링의 오일 간극이 과도하면 메인 베어링을 교환한다.

피스톤

1.
각 피스톤에 대해 손상유무를 확인한다.
2.
피스톤 핀 홀에 피스톤 핀이 제대로 장착되었는지 확인한다. 이상이 발견되면 피스톤과 피스톤 핀을 어셈블리로 교환한다. 피스톤 핀을 피스톤 홀에 손으로 밀어 넣었을때 부드럽게 들어가야 한다.


피스톤 핀 외경 : 27.995 ~ 28.000mm

피스톤 링

1.
피스톤 링에 대해 손상, 이상마모, 절손 등을 확인한다. 손상이 발생된 링을 교환한다.
2.
피스톤을 교환 할 때는 피스톤 링도 같이 교환하여야 한다.
3.
피스톤 링과 링 홈 사이의 간극을 측정한다.

피스톤링 사이드 간극
No.1 링 : 0.083 ~ 0.137mm (2.2L)
0.083 ~ 0.133mm (2.0L)
No.2 링 : 0.065 ~ 0.110mm
오일 링 : 0.030 ~ 0.070mm

4.
피스톤 링을 실린더 보어에 장착한 후 피스톤으로 직각으로 밀어 넣는다.


엔드 갭
No. 1 링 : 0.22 ~ 0.32mm (2.2L)
0.20 ~ 0.30mm (2.0L)
No. 2 링 : 0.30 ~ 0.45mm
오일 링 : 0.20 ~ 0.40mm

실린더 블럭

점검 수리전에 각 부분을 세정하여 먼지, 기름, 카본, 물때 등을 제거할 것.
실린더 블럭은 세정전에 물 누설 유무, 손상 유무를 조사할것.
각 기름 구멍을 공기로 부착물을 제거하고 막혀있는 부분이 있는가를 확인한다.
1.
눈으로 긁힘, 녹, 부식등을 조사하는 것 외에 침상제 등으로 세밀한 흠등을 조사하여 불량인 경우에는 수리 또는 교환한다.
2.
스트레이트 에지 및 두께 게이지를 사용하여 실린더 블록 상면의 평면도를 측정한다.
스트레이트에지는 그림에 나타난 위치에 놓고 측정한다. 측정시에는 실린더 블럭 상면에 가스켓트 조각 등이 부착되어있지 않을것.
평면도가 한계치 이상인 경우는 실린더 블럭을 교환한다.

표준치
0.042mm(폭)
0.096mm(길이)
0.012mm(50 × 50mm)

3.
실린더 벽의 균열, 손상등을 점검하고 이상이 있을때에는 수정(오버사이즈) 또는 실린더를 교환한다.
4.
실린더 게이지를 사용하여 실린더 내경을 측정하여 심하게 마모되어 있을 경우는 오버사이즈로 수정하고 피스톤 및 피스톤링을 교환한다
측정점은 다음과 같다.

표준치 : 87.00 ~87.03mm (2.2L)
83.00 ~83.03mm (2.0L)


피스톤 측정점 : 피스톤 하면에서 10mm 위치

조립

발란스 샤프트 어셈블리

1.
발란스 샤프트 상부 캐리어(A)에서 발란스 샤프트 베어링(B)을 장착한다.

2.
발란스 드리븐 샤프트(A)와 발란스 드라이버 샤프트(B)를 장착한다.

마크를 정렬하여 장착한다.
3.
발란스 베어링을 하부 캐리어에 장착후 발란스 샤프트 하부 캐리어(A)를 장착한다.

체결토크
볼트(B) : 5.2 ~ 5.4kgf.m
볼트(C) : 2.8 ~ 3.2kgf.m

4.
발란스 샤프트 드라이브 기어 볼트(B)와 인터미디어트 기어 볼트(A)를 조립한다.

체결토크
볼트(A) : 2.0kgf.m ± 40°
볼트(B) : 3.9 ~ 4.3kgf.m

마크를 정렬하여 장착한다.

크랭크 샤프트

1.
오일제트(A)를 장착한다.

체결토크 : 0.9 ~ 1.3kgf.m

2.
메인베어링을 실린더 블럭과 베드 플레이트에 장착한다.
3.
크랭크샤프트(A)를 장착한다.

4.
베드 플레이트를 장착한다.
베드 플레이트를 장착하기 전에 실런트(omni FIT FD20, Dreibond 5105 또는 Hylomar3000)를 바른다.
베드 플레이트 장착후 전면(오일펌프 장착면)으로 삐져나온 실런트를 깨끗이 닦아낼 것.

체결토크
15mm : 3.0 ± 0.2kgf.m + 120°
12mm : 3.37 ~ 3.77kgf.m

5.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를 조립한다.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와 프론트 마크를 확인한다.

6.
프론트 마크에 맞추어 피스톤 핀을 끼워 넣는다. 피스톤 핀을 피스톤 홀에 손으로 밀어 넣었을 때 부드럽게 들어가야 한다.
피스톤 핀을 삽입전에 피스톤 핀 외주, 피스톤 핀 구멍 및 커넥팅 로드 소단부 구멍에 엔진 오일을 충분히 도포할 것.

7.
스냅링을 장착한다.
8.
피스톤에 코일 스프링과 오일링을 장착한다. 그리고 나서 No. 2, No. 1 피스톤 링 순서로 장착한다. 피스톤 링을 제조 회사 또는 크기표시된 면이 피스톤 상부면을 향하도록 장착한다.
9.
피스톤 링과 오일 링의 끝 부위를 그림과 같이 조절한다.

10.
피스톤의 상부면과 커넥팅 로드의 프론트 마크를 엔진의 전방 (크랭크 샤프트 풀리 측)으로 향하게 하여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 어셈블리를 실린더 상면으로부터 끼운다.
11.
링 밴드로 링을 확실히 고정시킨후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 어셈블리를 실린더에 끼운다. 피스톤을 강하게 쳐서 조립하면 피스톤 링과 크랭크 샤프트 핀 저널에 손상을 입을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12.
커넥팅로드 캡(A)에 베어링(B)을 장착하고 크랭크 샤프트 핀 저널에 커넥팅로드와 캡을 장착한다.

체결토크 : 2.5kgf.m + 90°

13.
신품의 리어 오일 씰을 오일씰 케이스에 가조립하고 특수공구(09231-27000)를 리어 오일씰 케이스에 맞쳐서 장착한다.
오일 씰 립의 원주면에 엔진 오일을 도포한다.

14.
발란스 샤프트 어셈블리를 장착한다.

체결토크 : 5.3 ~ 5.7kgf.m

타이밍마크에 주의하여 장착한다

출처 : 시흥현대모터스
글쓴이 : young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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