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부품 |
탈거 |
1. |
엔진어셈블리를 차상에서 탈거한다. |
2. |
타이밍 벨트를 탈거한다. |
3. |
실린더 헤드를 탈거한다. |
4. |
알터네이터를 탈거한다 (EE 그룹 - 알터네이터 참조) |
5. |
오일 레벨 게이지(A)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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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CKP(A)와 오일 압력 스위치(B)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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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볼트를 풀고 히터(A)와 오일쿨러 리턴호스 어셈블리(B)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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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진공펌프와 실린더 헤드 사이의 튜브(A)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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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파워 스티어링 펌프 어셈블리(A)를 탈거한다. (ST 그룹 - 파워스티어링 펌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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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냉각수 인렛파이프(A)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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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에어 컴프레셔(A)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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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오토텐셔너(A)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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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타이밍벨트 리어 커버(A)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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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냉각수 펌프(A)와 가스켓트(B)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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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오일팬(A)을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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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오일 스크린(A)을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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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크랭크 샤프트 볼트(A)를 풀고 크랭크 샤프트 스프로켓트(B)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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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오일 펌프 어셈블리(B)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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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환 |
커넥팅 로드 베어링
1. |
커넥팅 로드 대단부의 사이즈 등급을 확인한다.
커넥팅 로드 대단부 내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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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크랭크 샤프트 핀 저널 사이즈 등급(A)을 확인한다.
크랭크 샤프트 핀 저널 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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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커넥팅 로드 베어링 조합 테이블을 이용하여 적당한 베어링을 선택한다.
커넥팅 로드 베어링 조합 테이블
커넥팅 로드 베어링 두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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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랭크 샤프트 메인 베어링
1. |
실린더 블럭 메인 베어링 보어의 직경 등급을 확인한다.
실린더 블록 베어링 보어 직경
|
2. |
크랭크 샤프트 메인 저널 직경 등급 (A)을 확인한다.
크랭크 샤프트 메인 저널 직경
|
3. |
메인 저널 베어링 조합 테이블을 이용하여 적당한 베어링을 선택한다.
메인 저널 베어링 조합 테이블
메인 저널 베어링 두께
|
피스톤
1. |
실린더 블록 상부면의 실린더 보어 내경 등급을 확인한다.
|
2. |
피스톤 상부면의 피스톤 외경 등급을 확인한다.
|
3. |
실린더 보어 내경 등급과 동일한 등급의 피스톤을 사용한다.
|
장착 |
1. |
오일 펌프에 실런트를 도포하고 볼트(A)를 체결하여 오일 펌프 어셈블리(B)를 장착한다.
|
2. |
크랭크 샤프트 스프로켓트(B)를 장착하고 볼트(A)를 체결한다.
|
3. |
오일 펌프 케이스에 오일 스크린(A)을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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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베드 플레이트와 오일 팬의 접촉 부위를 깨끗이 한다. |
5. |
오일팬에 실런트를 도포하고 오일팬(A)을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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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가스켓트와 함께 냉각수 펌프를 장착한다. |
7. |
오토텐셔너(A)를 볼트(B)를 체결하여 장착한다.
|
8. |
컴프레셔를 장착한다. (HA 그룹-컴프레셔 참조) |
9. |
볼트(B)를 체결하여 워터 인렛 파이프(A)를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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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파워 스티어링 펌프 마운팅 브라켓트 어셈블리(A)를 장착한다. (ST 그룹-파워 스티어링 펌프 참조)
|
11. |
히터(A)와 오일쿨러 리턴 파이프(B)를 장착한다.
|
12. |
CKP센서(A)와 오일압력 스위치(B)를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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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실린더 헤드 어셈블리를 장착한다. |
14. |
흡, 배기 매니폴드를 장착한다. |
15. |
오일레벨 게이지(A)를 장착한다.
|
16. |
타이밍 벨트를 장착한다. |
분해 |
1. |
발란스 샤프트 어셈블리(A)를 탈거한다.
|
2. |
베드 플레이트를 탈거한다.
|
3. |
커넥팅로드 베어링 캡(A)과 베어링(B)을 탈거한다.
|
4. |
실린더 상부에 금속이나 카본이 퇴적되어 있을 경우는 피스톤을 탈거하기 전에 이물질을 제거한다. |
5. |
실린더 블럭에서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 어셈블리를 탈거한다.
|
6. |
크랭크 샤프트(A)를 실린더 블럭에서 분리한다.
|
7. |
오일제트(A)를 분리한다.
|
발란스 샤프트 어셈블리
1. |
발란스 샤프트 인터미디어트 기어 볼트(A)와 드라이브 기어 볼트(B)를 탈거한다.
|
2. |
발란스 샤프트 하부 캐리어(A)를 탈거한다.
|
3. |
발란스 드리븐 샤프트(A)와 발란스 드라이버 샤프트(B)를 탈거한다.
|
4. |
발란스 샤프트 상부 캐리어(A)에서 발란스 샤프트 베어링(B)을 탈거한다.
|
점검 |
커넥팅 로드 베어링
1. |
커넥팅 로드 캡을 분리하기 전에 커넥팅 로드 사이드 간극을 측정한다. 만약 간극이 기준치를 초과하면 커넥팅 로드를 교환한다.
|
2. |
커넥팅 로드 캡을 분리한다. |
3. |
커넥팅 로드 베어링의 오일 간극을 측정한다.
|
4. |
오일 간극이 과도하면 커넥팅 로드 베어링을 교환한다. |
크랭크 샤프트 메인 베어링
1. |
베드 플레이트를 분리하기 전에 크랭크 샤프트 엔드 플레이를 측정한다. 엔드 플레이가 과도하면 스러스트 베어링을 교환한다.
|
2. |
베드 플레이트를 분리한다 |
3. |
메인 베어링 오일 간극을 측정한다.
|
4. |
메인 베어링의 오일 간극이 과도하면 메인 베어링을 교환한다. |
피스톤
1. |
각 피스톤에 대해 손상유무를 확인한다. |
2. |
피스톤 핀 홀에 피스톤 핀이 제대로 장착되었는지 확인한다. 이상이 발견되면 피스톤과 피스톤 핀을 어셈블리로 교환한다. 피스톤 핀을 피스톤 홀에 손으로 밀어 넣었을때 부드럽게 들어가야 한다.
|
피스톤 링
1. |
피스톤 링에 대해 손상, 이상마모, 절손 등을 확인한다. 손상이 발생된 링을 교환한다. |
2. |
피스톤을 교환 할 때는 피스톤 링도 같이 교환하여야 한다. |
3. |
피스톤 링과 링 홈 사이의 간극을 측정한다.
|
4. |
피스톤 링을 실린더 보어에 장착한 후 피스톤으로 직각으로 밀어 넣는다.
|
실린더 블럭
|
1. |
눈으로 긁힘, 녹, 부식등을 조사하는 것 외에 침상제 등으로 세밀한 흠등을 조사하여 불량인 경우에는 수리 또는 교환한다. |
2. |
스트레이트 에지 및 두께 게이지를 사용하여 실린더 블록 상면의 평면도를 측정한다.
스트레이트에지는 그림에 나타난 위치에 놓고 측정한다. 측정시에는 실린더 블럭 상면에 가스켓트 조각 등이 부착되어있지 않을것.
평면도가 한계치 이상인 경우는 실린더 블럭을 교환한다.
|
3. |
실린더 벽의 균열, 손상등을 점검하고 이상이 있을때에는 수정(오버사이즈) 또는 실린더를 교환한다. |
4. |
실린더 게이지를 사용하여 실린더 내경을 측정하여 심하게 마모되어 있을 경우는 오버사이즈로 수정하고 피스톤 및 피스톤링을 교환한다
측정점은 다음과 같다.
|
조립 |
발란스 샤프트 어셈블리
1. |
발란스 샤프트 상부 캐리어(A)에서 발란스 샤프트 베어링(B)을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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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발란스 드리븐 샤프트(A)와 발란스 드라이버 샤프트(B)를 장착한다.
|
3. |
발란스 베어링을 하부 캐리어에 장착후 발란스 샤프트 하부 캐리어(A)를 장착한다.
|
4. |
발란스 샤프트 드라이브 기어 볼트(B)와 인터미디어트 기어 볼트(A)를 조립한다.
|
크랭크 샤프트
1. |
오일제트(A)를 장착한다.
|
2. |
메인베어링을 실린더 블럭과 베드 플레이트에 장착한다. |
3. |
크랭크샤프트(A)를 장착한다.
|
4. |
베드 플레이트를 장착한다.
베드 플레이트를 장착하기 전에 실런트(omni FIT FD20, Dreibond 5105 또는 Hylomar3000)를 바른다.
|
5. |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를 조립한다.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와 프론트 마크를 확인한다.
|
6. |
프론트 마크에 맞추어 피스톤 핀을 끼워 넣는다. 피스톤 핀을 피스톤 홀에 손으로 밀어 넣었을 때 부드럽게 들어가야 한다.
피스톤 핀을 삽입전에 피스톤 핀 외주, 피스톤 핀 구멍 및 커넥팅 로드 소단부 구멍에 엔진 오일을 충분히 도포할 것.
|
7. |
스냅링을 장착한다. |
8. |
피스톤에 코일 스프링과 오일링을 장착한다. 그리고 나서 No. 2, No. 1 피스톤 링 순서로 장착한다. 피스톤 링을 제조 회사 또는 크기표시된 면이 피스톤 상부면을 향하도록 장착한다. |
9. |
피스톤 링과 오일 링의 끝 부위를 그림과 같이 조절한다.
|
10. |
피스톤의 상부면과 커넥팅 로드의 프론트 마크를 엔진의 전방 (크랭크 샤프트 풀리 측)으로 향하게 하여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 어셈블리를 실린더 상면으로부터 끼운다. |
11. |
링 밴드로 링을 확실히 고정시킨후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 어셈블리를 실린더에 끼운다. 피스톤을 강하게 쳐서 조립하면 피스톤 링과 크랭크 샤프트 핀 저널에 손상을 입을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12. |
커넥팅로드 캡(A)에 베어링(B)을 장착하고 크랭크 샤프트 핀 저널에 커넥팅로드와 캡을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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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신품의 리어 오일 씰을 오일씰 케이스에 가조립하고 특수공구(09231-27000)를 리어 오일씰 케이스에 맞쳐서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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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발란스 샤프트 어셈블리를 장착한다.
|
출처 : 시흥현대모터스
글쓴이 : young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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