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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싼타페CM 윤활 시스템

연두무침 2009. 11. 10. 21:07

구성부품

탈거

오일 펌프

1.
엔진 오일을 배출시킨다.
2.
크랭크 샤프트 댐퍼 풀리(A)를 탈거한다.

3.
타이밍 벨트를 탈거한다.
4.
오토텐셔너(A)를 탈거한다.

5.
타이밍 벨트 리어 커버(A)를 탈거한다.

6.
오일팬(A)을 실린더 블럭에서 탈거한다.

7.
오일스크린을 탈거한다.
8.
크랭크 샤프트 스프로켓트(B)를 탈거한다.

9.
오일펌프 어셈블리(B)를 탈거한다.

엔진오일
1.
엔진 냉각시 엔진을 정상온도까지 웜업한다.
2.
엔진을 정지시킨다.
3.
오일주입구 캡 및 오일필터, 드레인 플러그를 탈거하여 엔진 오일을 배출시킨다.
4.
드레인 플러그를 규정토크로 조인다.

체결토크 : 3.5 ~ 4.5kgf.m

오일 드레인 플러그를 조일때마다 새로운 드레인 플러그 가스켓트를 사용한다.
5.
신품 엔진오일을 오일주입구에 주입한다.

오일 용량
쇼트엔진 또는 블록을 교환하는 경우 : 6.6L
오일 팬만 교환하는 경우 : 5.4L
오일 필터 포함하여 교환하는 경우 : 5.9L

과다주입시 오일포화 및 압력강하의 원인이 된다.
6.
오일 주입구 캡을 닫는다.
7.
엔진을 구동시킨다.
8.
엔진을 정지시키고 오일 레벨을 점검한 후 부족시 보충한다.

오일 필터

1.
오일 필터 렌치(09263-27000)를 사용하여 오일 필터를 탈거한다
2.
오일 필터를 장착하기 전에 가스켓트의 표면에 엔진오일을 도포한다.
3.
규정토크로 오일 필터(A)를 장착한다.

조임토크
오일필터 : 2.3 ~ 2.5kgf.m

4.
엔진을 구동시킨 후 엔진 오일 누유여부를 점검한다.
5.
엔진을 정지시킨 후 오일레벨을 점검하고 부족시 필요한 만큼 오일을 보충한다.

엔진오일의 선정
추천 API 등급 : CH-4 또는 그이상
추천 ACEA 등급 : B4(M/T) 또는 C3(A/T)
추천 ACEA 등급 : B4(M/T) 또는 C3(A/T)

*1 주행 조건 및 기후 상태에 따라 한정된다.
계속적인 고속운전을 하는 차량은 제외된다.

모든 엔진은 최상의 성능과 최대효과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윤활유를 선택해야 한다.
1.
API 또는 ACEA 분류의 요구사항은 만족해야 한다.
2.
주위 온도 범위에서 적절한 SAE 등급번호를 가져야 한다.
3.
용기에 SAE 등급번호와 API 또는 ACEA 분류가 표시되어 있지 않은 윤활유는 사용하지 않는다.
장착
1.
오일 펌프에 실런트를 도포하고 오일 펌프 어셈블리를 장착한다.

실런트
LOCTITE5900 또는 상담품

실런트 도포전 접촉면 및 상대품 표면을 청결히 한다.
실런트 직경 2.5 ± 0.5mm 두께로 도포한다.
중간에 끊어짐 없이 실런트를 도포한다.
실런트 도포후 5분내에 조립한다.

체결토크 : 2.0 ~ 2.7kgf.m

2.
오일 스크린을 장착한다.
3.
오일 팬에 실런트를 도포하고 오일팬을 장착한다.

실런트 : LOCTITE 5900 또는 상담품

실런트 도포전 접촉면 및 상대품 표면을 청결히 한다.
실런트 직경 3.0 ± 0.5mm 두께로 도포한다.
중간에 끊어짐 없이 실런트를 도포한다.
실런트 도포후 5분내에 조립한다.

체결토크 : 1.0 ~ 1.2kgf.m

4.
오일 쿨러를 오일 펌프 어셈블리의 오일 쿨러 장착 부분에 장착하기 전에 엔진 오일을 50cc정도 주입한다.
5.
오일 쿨러를 장착하고 오일 필터 피팅을 장착한다.
오일 쿨러 O-링에 엔진오일을 바른후 장착한다.

체결토크 : 4.8 ~ 5.2kgf.m

6.
오일 필터를 장착한다.
7.
크랭크 샤프트 스프로켓트(B)를 장착하고 볼트를 체결한다.

체결토크 : 20.0 ~ 21.0kgf.m

8.
타이밍 벨트 리어 커버를 장착한다.

체결토크 : 0.8 ~ 1.2kgf.m

9.
오토텐셔너(A)를 장착한다.

체결토크 : 5.0 ~ 5.5kgf.m

10.
타이밍 벨트를 장착한다.
11.
크랭크 샤프트 댐퍼 풀리를 장착한다.

체결토크 : 3.0 ~ 3.4kgf.m

분해
1.
오일펌프 커버(B)를 탈거한다.

2.
오일 펌프 케이스에서 로터를 탈거한다.
3.
오일 펌프 케이스에서 오일실을 탈거한다.
4.
오일 펌프 케이스에서 O-링(A)을 탈거한다.

5.
릴리프 캡(A)을 풀고 릴리프 스프링(C)과 릴리프 플런져(D)를 탈거한다.

6.
오일필터를 탈거한다.
7.
오일필터 피팅을 풀고 오일쿨러를 탈거한다.
점검

오일 펌프

1.
아웃터 로터와 인너 로터 사이에 과도한 유격 없이 부드럽게 회전하는지 확인한다.
2.
사이드 간극과 팁 간극을 측정한다.


사이드 간극
인너 로터, 아웃터 로터 : 0.02 ~ 0.07mm
팁 간극 (인너로터와 아웃터 로터 사이) : 0.12 ~ 0.20mm

3.
간극이 과도할 경우 오일펌프를 교환한다.

오일 압력 스위치

1.
오일 압력 스위치를 실린더 블럭에서 탈거한다.
2.
테스터기를 이용하여 오일 압력 스위치 단자와 바디사이에 통전을 점검한다. 통전이 되면 정상이다.
통전이 되지 않으면 스위치를 교환한다.

3.
오일 압력 스위치의 오일 홀에 가는 막대를 삽입하여 누르고 통전을 점검한다. 통전이 안되면 정상이다.
통전이 되면 스위치를 교환한다.

조립
1.
릴리프 플런져(D)와 릴리프 스프링(C) 그리고 릴리프 캡 와셔(B)를 오일 펌프 어셈블리에 장착하고 릴리프 캡(A)을 체결한다.

체결토크 : 4.2 ~ 5.2kgf.m

2.
신품의 O-링(A)에 엔진오일을 바른후 오일 펌프 케이스에 장착한다.

3.
아웃터 로터를 오일 펌프케이스에 장착한다.
4.
오일 펌프 커버(B)를 오일 펌프 케이스에 장착한다.

체결토크 : 0.8 ~ 1.0kgf.m

점검

오일 펌프

1.
아웃터 로터와 인너 로터 사이에 과도한 유격 없이 부드럽게 회전하는지 확인한다.
2.
사이드 간극과 팁 간극을 측정한다.


사이드 간극
인너 로터, 아웃터 로터 : 0.02 ~ 0.07mm
팁 간극 (인너로터와 아웃터 로터 사이) : 0.12 ~ 0.20mm

3.
간극이 과도할 경우 오일펌프를 교환한다.

오일 압력 스위치

1.
오일 압력 스위치를 실린더 블럭에서 탈거한다.
2.
테스터기를 이용하여 오일 압력 스위치 단자와 바디사이에 통전을 점검한다. 통전이 되면 정상이다.
통전이 되지 않으면 스위치를 교환한다.

3.
오일 압력 스위치의 오일 홀에 가는 막대를 삽입하여 누르고 통전을 점검한다. 통전이 안되면 정상이다.
통전이 되면 스위치를 교환한다.



출처 : 시흥현대모터스
글쓴이 : young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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