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일 펌프
2. |
크랭크 샤프트 댐퍼 풀리(A)를 탈거한다.

|
4. |
오토텐셔너(A)를 탈거한다.

|
5. |
타이밍 벨트 리어 커버(A)를 탈거한다.

|
6. |
오일팬(A)을 실린더 블럭에서 탈거한다.

|
8. |
크랭크 샤프트 스프로켓트(B)를 탈거한다.

|
9. |
오일펌프 어셈블리(B)를 탈거한다.

|
1. |
엔진 냉각시 엔진을 정상온도까지 웜업한다. |
3. |
오일주입구 캡 및 오일필터, 드레인 플러그를 탈거하여 엔진 오일을 배출시킨다. |
4. |
드레인 플러그를 규정토크로 조인다.
오일 드레인 플러그를 조일때마다 새로운 드레인 플러그 가스켓트를 사용한다. | |
5. |
신품 엔진오일을 오일주입구에 주입한다.
오일 용량
쇼트엔진 또는 블록을 교환하는 경우 : 6.6L
오일 팬만 교환하는 경우 : 5.4L
오일 필터 포함하여 교환하는 경우 : 5.9L
|
과다주입시 오일포화 및 압력강하의 원인이 된다. | |
8. |
엔진을 정지시키고 오일 레벨을 점검한 후 부족시 보충한다. |
오일 필터
1. |
오일 필터 렌치(09263-27000)를 사용하여 오일 필터를 탈거한다 |
2. |
오일 필터를 장착하기 전에 가스켓트의 표면에 엔진오일을 도포한다. |
3. |
규정토크로 오일 필터(A)를 장착한다.
조임토크
오일필터 : 2.3 ~ 2.5kgf.m
|

|
4. |
엔진을 구동시킨 후 엔진 오일 누유여부를 점검한다. |
5. |
엔진을 정지시킨 후 오일레벨을 점검하고 부족시 필요한 만큼 오일을 보충한다. |
엔진오일의 선정
추천 API 등급 : CH-4 또는 그이상
추천 ACEA 등급 : B4(M/T) 또는 C3(A/T)
추천 ACEA 등급 : B4(M/T) 또는 C3(A/T)

*1 주행 조건 및 기후 상태에 따라 한정된다.
계속적인 고속운전을 하는 차량은 제외된다.
모든 엔진은 최상의 성능과 최대효과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윤활유를 선택해야 한다.
1. |
API 또는 ACEA 분류의 요구사항은 만족해야 한다. |
2. |
주위 온도 범위에서 적절한 SAE 등급번호를 가져야 한다. |
3. |
용기에 SAE 등급번호와 API 또는 ACEA 분류가 표시되어 있지 않은 윤활유는 사용하지 않는다. | |
1. |
오일 펌프에 실런트를 도포하고 오일 펌프 어셈블리를 장착한다.
• |
실런트 도포전 접촉면 및 상대품 표면을 청결히 한다. |
• |
실런트 직경 2.5 ± 0.5mm 두께로 도포한다. |
|

|
3. |
오일 팬에 실런트를 도포하고 오일팬을 장착한다.
실런트 : LOCTITE 5900 또는 상담품
|
• |
실런트 도포전 접촉면 및 상대품 표면을 청결히 한다. |
• |
실런트 직경 3.0 ± 0.5mm 두께로 도포한다. |
|

|
4. |
오일 쿨러를 오일 펌프 어셈블리의 오일 쿨러 장착 부분에 장착하기 전에 엔진 오일을 50cc정도 주입한다. |
5. |
오일 쿨러를 장착하고 오일 필터 피팅을 장착한다.
오일 쿨러 O-링에 엔진오일을 바른후 장착한다. |
|
7. |
크랭크 샤프트 스프로켓트(B)를 장착하고 볼트를 체결한다.

|
8. |
타이밍 벨트 리어 커버를 장착한다.

|
9. |
오토텐셔너(A)를 장착한다.

|
11. |
크랭크 샤프트 댐퍼 풀리를 장착한다.

|
1. |
오일펌프 커버(B)를 탈거한다.

|
3. |
오일 펌프 케이스에서 오일실을 탈거한다. |
4. |
오일 펌프 케이스에서 O-링(A)을 탈거한다.

|
5. |
릴리프 캡(A)을 풀고 릴리프 스프링(C)과 릴리프 플런져(D)를 탈거한다.

|
7. |
오일필터 피팅을 풀고 오일쿨러를 탈거한다. |
오일 펌프
1. |
아웃터 로터와 인너 로터 사이에 과도한 유격 없이 부드럽게 회전하는지 확인한다. |
2. |
사이드 간극과 팁 간극을 측정한다.


사이드 간극
인너 로터, 아웃터 로터 : 0.02 ~ 0.07mm
팁 간극 (인너로터와 아웃터 로터 사이) : 0.12 ~ 0.20mm
| |
3. |
간극이 과도할 경우 오일펌프를 교환한다. |
오일 압력 스위치
1. |
오일 압력 스위치를 실린더 블럭에서 탈거한다. |
2. |
테스터기를 이용하여 오일 압력 스위치 단자와 바디사이에 통전을 점검한다. 통전이 되면 정상이다.
통전이 되지 않으면 스위치를 교환한다.

|
3. |
오일 압력 스위치의 오일 홀에 가는 막대를 삽입하여 누르고 통전을 점검한다. 통전이 안되면 정상이다.
통전이 되면 스위치를 교환한다.

|
1. |
릴리프 플런져(D)와 릴리프 스프링(C) 그리고 릴리프 캡 와셔(B)를 오일 펌프 어셈블리에 장착하고 릴리프 캡(A)을 체결한다.

|
2. |
신품의 O-링(A)에 엔진오일을 바른후 오일 펌프 케이스에 장착한다.

|
3. |
아웃터 로터를 오일 펌프케이스에 장착한다. |
4. |
오일 펌프 커버(B)를 오일 펌프 케이스에 장착한다.

|
오일 펌프
1. |
아웃터 로터와 인너 로터 사이에 과도한 유격 없이 부드럽게 회전하는지 확인한다. |
2. |
사이드 간극과 팁 간극을 측정한다.


사이드 간극
인너 로터, 아웃터 로터 : 0.02 ~ 0.07mm
팁 간극 (인너로터와 아웃터 로터 사이) : 0.12 ~ 0.20mm
| |
3. |
간극이 과도할 경우 오일펌프를 교환한다. |
오일 압력 스위치
1. |
오일 압력 스위치를 실린더 블럭에서 탈거한다. |
2. |
테스터기를 이용하여 오일 압력 스위치 단자와 바디사이에 통전을 점검한다. 통전이 되면 정상이다.
통전이 되지 않으면 스위치를 교환한다.

|
3. |
오일 압력 스위치의 오일 홀에 가는 막대를 삽입하여 누르고 통전을 점검한다. 통전이 안되면 정상이다.
통전이 되면 스위치를 교환한다.

|
출처 : 시흥현대모터스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