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 실의 탈거 및 장착(09573-33000, 09573-33100, 09573-21000 과 함께 사용)
09561-11001 스티어링 휠 풀러
스티어링 휠의 탈거
09565-31300 요크 플러그 토크렌치 소켓
스티어링 기어 요크 플러그의 탈거, 장착 및 조정
09568-4A000 타이로드 엔드 풀러
타이로드 엔드 볼 조인트의 분리
09572-21000 오일 압력 게이지
오일 압력의 측정 (09572-22100, 09572-21200 과 함께 사용)
09572-21200 오일 압력 게이지 어댑터 (호스측)
오일 압력의 측정(09572-21000, 09572-22100 과 함께 사용)
09572-22100 오일 압력 게이지 어댑터 (펌프측)
오일 압력의 측정(09572-21000, 09572-21200 과 함께 사용)
09573-33000 오일 실 인스톨러
와셔 및 오일 실의 장착(09573-21000, 09573-33100, 09555-21000과 함께 사용)
09573-33100 오일 실 가이드
오일 실의 탈거 및 장착(09573-21000, 09573-33000, 09555-21000과 함께 사용)
고장진단
현 상
고장 원인
조치
스티어링 휠의 유격이 과다하다
요크 플러그가 풀림
재조임
스티어링 기어 장착 볼트의 풀림
재조임
타이로드 엔드의 스터드 마모, 풀림
재조임 혹은 필요시 교환
스티어링 휠의 작동이 무겁다.
V-벨트가 미끄러짐
점검
V-벨트의 손상
교환
오일수준이 낮음
오일을 채움
오일내에 공기가 유입됨
공기빼기 작업을 실시
호스가 뒤틀리거나 손상됨
배관 수리 혹은 교환
오일펌프의 압력부족
수리 혹은 오일 펌프 교환
컨트롤 밸브의 고착
교환
오일 펌프에서 오일이 누설됨
손상품 교환
기어박스의 랙 및 피니언에서 과도한 오일이 누설됨
손상품 교환
기어박스 혹은 밸브가 휘거나 손상됨
교환
스티어링 휠이 적절히 복원되지 않는다.
타이로드 볼 조인트의 회전저항이 과도함
교환
요크 플러그의 과도한 조임
조정
내측 타이로드 및 볼 조인트 불량
교환
기어박스와 크로스 멤버의 체결이 풀림
조임
스티어링 샤프트 및 보디 그로메트의 마모
수리 혹은 교환
랙이 휨
교환
피니언 베어링이 손상됨
교환
호스가 비틀거리거나 손상됨
재배선 혹은 교환
오일 압력 조절밸브가 손상됨
교환
오일펌프 입력 샤프트 베어링의 손상
교환
소음
스티어링 기어에서는 "쉿" 하는 소음이 난다. 모든 파워 스티어링 계통에는 몇가지 소음이 있다. 그중 가장 일반적인 소음은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스티어링 휠을 회전시킬 때 나는 "쉿" 하는 소음이다. 이 소음은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회전시킬 때 가장 크게 난다. 이 소음과 스티어링 성능과는 관계가 없으므로 소리가 아주 심하지 않을 때는 교환하지 않는다. 밸브를 교환해도약간의 소음이 나며 그 작업이 그 상태를 정비하는 것은 아니다.
랙과 피니언에서 덜거덕 거리거나 삐거덕 거리는 소음이 난다
차체보디와 호스가 간섭됨
재배선함
기어박스 브라켓트가 풀림
재조임
타이로드 엔드 볼 조인트의 풀림
재조임
타이로드 엔드 볼 조인트의 마모
교환
요크 플러그가 풀림
재조임
오일펌프에서 비정상적인 소음이 난다.
오일이 부족함
오일 보충
오일내 공기가 유입됨
오일빼기 작업
펌프 장착볼트가 풀림
재조임
스티어링 휠 유격이 과다하다.(이그니션 키를 ON시켰을 때 솔레노이드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스티어링 기어 및 링키지 결함
•
솔레노이드 밸브 통전성 점검
•
솔레노이드 또는 PCV 작동 결함
하니스 또는 퓨즈 단선
•
퓨즈 점검, 오일을 채움
•
컨트롤 유니트 커넥터 탈거 및 솔레노이드 하니스의 통전성 점검, 공기 빼기 작업을 실시
컨트롤 유니트 결함
•
이그니션 키이를 순간적으로 ACC 또는 LOCK로 돌리고 자기진단 기능이 작동되면 점검
•
각 하니스의 통전성 및 컨트롤 유니트 파워 회로의 이상을 점검
중속 및 고속 주행시에 스티어링이 가볍다.
컨트롤 유니트 결함
•
테스터를 사용하여 조향력을 점검한다.
•
차량속도의 변화에 관한 솔레노이드 전류를 점검한다.
스티어링 기어 및 링키지 결함
솔레노이드 또는 PCV 작동 점검
P.C.V=Pressure control valve (압력 조절 밸브)
정비 조정 절차
스티어링 휠 자유유격 점검
1.
엔진을 작동시키고 앞바퀴가 전방을 향하도록 한다.
2.
스티어링 휠을 좌우로 가볍게 돌리면서 휠의 자유 유격을 점검한다.
스티어링 휠 자유 유격 점검 : 30 mm
3.
유격이 규정치를 초과하면 스티어링 샤프트 연결부와 스티어링 링키지의 유격을 점검한다.
스티어링 각 점검
1.
앞 바퀴를 회전 반경 게이지에 올려놓고 스티어링 각을 측정한다.
스티어링 각
내측 휠
39.2°
외측 휠
31.6°
2.
유격이 규정치를 초과하면 토우(toe)를 조정하고 재점검 한다.
타이로드 엔드 기동토크 점검
1.
특수공구(09568-4A000)를 사용하여 타이로드와 너클을 분리시킨다.
2.
볼조인트 스터드를 몇번 움직이고 스터드에 너트를 장착한 후 볼 조인트 기동토크를 조정한다.
타이로드 엔드 볼조인트 기동토크: 30 kgf.cm 이하
3.
기동토크가 규정치를 초과하면 타이로드 엔드를 교환한다.
4.
기동토크가 규정치 이하이면 볼 조인트 유격 혹은 장착상태를 점검한다.
스티어링 휠 복원 점검
1.
스티어링 휠을 회전시켰다가 복원시키는데 필요한 힘이천천히 돌릴때나 빨리 돌리때나 좌우측이 동일한가를 확인한다.
2.
차량을 20-30 km/h 이내의 속도로 운행하면서 스티어링 휠을 90 회전시켜 1-2초 정도 잡고 있다가 놓았을 때 휠이 중립으로부터 20% 이내로 복원되면 스티어링 휠은 정상이다.
스티어링 휠을 빨리 돌리면 스티어링 휠 작동이 순간적으로 무거울 수 있지만 이것은 작동 불량이 아니다.
( 공회전 중에는 오일펌프의 출력이 약간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한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 수준 점검
1.
차량을 평탄한 곳에 세운다.
2.
엔진의 시동을 걸고 차량을 정지상태로 유지하면서 스티어링 휠을 수차례 회전시켜 오일의 온도가 50~60°C가 되게한다.
3.
엔진 공회전상태에서 스티어링 휠을 완전히 좌우측으로몇번 돌린다.
4.
리저버의 오일에 거품이 있거나 탁하지 않은가를 확인한다.
5.
엔진을 정지시킨후 정지상태일때와 작동상태일때의 오일 수준의 차이를 점검한다.
•
오일수준이5mm 이상 차이가 나면 공기 빼기 작업을실시한다.
•
엔진을 정지시킨후 오일수준이 갑자기 상승하면 공기빼기가 잘못된 것이다.
•
공기빼기 작업을 완전히 행하지 않으면 펌프와 컨트롤 밸브에서 소음이 발생하며 펌프의 성능이 감소한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 교환
1.
앞바퀴를 잭으로 들어올리고 리지드랙으로 지지한다.
2.
오일 리저버에서 리턴 호스를 탈거하고 플러그로 오일 리저버를 막는다.
3.
비닐호스를 분리된 리턴호스에 연결하고 오일을 용기에 배출시킨다.
4.
점화 케이블을 분리시키고 스타터모터를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엔진을 몇번 운전하면서 스티어링 휠을 좌우측으로 완전히 돌려 오일을 배출시킨다.
5.
리턴호스를 완전히 연결하고 클립으로 완전히 조인다.
6.
규정된 오일을 오일 리저버에 채운다.
PSF-3 : 1.0 lit.
7.
엔진을 작동시킨다.
오일호스에서 오일이 누설되지 않는가를 확인한 후 엔진의 시동을 끈다.
8.
오일 리저버 탱크의 오일휠터 바닥에 오일을 붓는다.
9.
공기빼기 작업을 실시한다.
공기빼기 작업
1.
연료 펌프 퓨즈를 분리한 후 스타터 모터를 주기적으로(15초~20초)작동시키면서 스티어링 휠을 좌우측으로 완전히5~6회 정도 회전시킨다.
•
공기빼기 작업중에 오일수준이 석션 호스보다 아래로 떨어지지 않도록 오일을 공급해준다.
•
차량이 공회전상태에서 공기빼기 작업을 실시하면 공기가 분해되어 오일에 흡수되므로 크랭킹하면서 공기빼기 작업을 행해야한다.
2.
연료 펌프 퓨즈를 연결하여 엔진을 시동한 후 공회전시킨다.
3.
오일 리저버에 공기방울이 없어질 때까지 스티어링 휠을좌우측으로 돌린다.
4.
오일이 탁하지 않은가와 오일수준이 규정치내에 있는지확인한다.
5.
스티어링 휠을 좌우측으로 돌렸을 때 오일 수준이 약간 변하는지를 확인한다.
•
오일수준이5mm 이상이 차이가 나면 공기빼기 작업이 불완전한 것이므로 완전히 공기빼기를 해야한다.
•
엔진을 정지시킨후에 오일수준이 갑자기 상승하면 공기빼기가 잘못된 것이다.
•
공기빼기 작업을 완전히 행하지 않으면 펌프와 조절밸브에서 소음이 발생하며 펌프의 수명이 단축된다.
오일펌프 배출 압력 시험
1.
오일펌프에서 압력호스를 분리시키고 특수 공구를 연결한다.
2.
공기빼기 작업을 실시한 후 엔진을 작동시키고 스티어링휠을 좌우측으로 몇번 돌려 오일의 온도가 50~60°C가 되게 한다.
3.
엔진을 시동시켜 약 1,000 ± 100 rpm으로 엔진속도를 조정한다.
4.
압력게이지의 셧-오프 밸브(shut-off valve)를 완전히 닫고 오일펌프 배출압력을 측정하여 그 측정치가 규정치 내에 있는가를 확인한다.
오일펌프 배출 압력 : 102 kgf/cm²
압력게이지의 셧- 오프 밸브를10 초 이상 닫고 있으면 안된다.
5.
특수공구를 탈거하고 압력호스를 규정토크로 조인다.
압력호스 : 5.5~6.5 kg.m
6.
계통의 공기빼기 작업을 실시한다
제원
항 목
사 양
스티어링 컬럼/샤프트 형식
틸트, 텔레스코픽
최대 조향각 (공차 시)
내륜
39.2°
외륜
31.6°
스티어링 기어
형식
랙 & 피니언
랙 행정
148 mm
파워 스티어링 펌프
형식
베인
최대 압력
102 kgf/cm²
토출량
8.5 cc/rev
타이 로드 엔드
기동 토크
30 kgf.cm
체결토크
항 목
체결 토크 (kgf.m)
허브 너트
9.0 ~ 11.0
스티어링 휠 록 너트
4.0 ~ 5.0
스티어링 컬럼 고정 볼트&너트
1.3 ~ 1.8
스티어링 컬럼 더스트 커버 고정 너트
0.4 ~ 0.6
유니버설 조인트와 피니언 샤프트 연결 볼트
3.0 ~ 3.5
스티어링 컬럼과 유니버설 조인트 연결 볼트
3.0 ~ 3.5
타이 로드 엔드 캐슬 너트
2.4 ~ 3.4
프런트 로워 암 볼 조인트 볼트
10.0 ~ 12.0
히트 프로텍터 볼트
0.4 ~ 0.6
파워 스티어링 기어 고정 볼트
6.0 ~ 8.0
파워 스티어링 펌프 고정 볼트
1.7 ~ 2.6
압력 호스 아이 볼트
5.5 ~ 6.5
압력 튜브와 스티어링 기어 밸브 바디 체결
1.2 ~ 1.8
리턴 튜브와 스티어링 기어 밸브 바디 체결
1.2 ~ 1.8
프런트 스테빌라이져와 스트럿 어셈블리 체결 너트
10.0 ~ 12.0
프론트&리어 롤 스토퍼 볼트&너트
5.0 ~ 6.5
리어 롤 스토퍼와 서브 프레임 체결 볼트
5.0 ~ 6.5
서브 프레임 스테이 볼트
7.0 ~ 9.0
서브 프레임 고정 너트
7.0 ~ 9.0
서브 프레임 고정 볼트
14.0 ~ 16.0
윤활유
항 목
추천 윤활유
용 량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PSF-3
필요량
스티어링컬럼 및 샤프트
구성부품
탈거
1.
배터리 "-" 터미널을 분리하고 30초간 대기한다.
2.
12각 렌치를 사용하여 스티어링 휠 양쪽 측면의 볼트를 분리한다.
3.
커넥터(A, B)를 분리하고 혼 패드를 탈거한다.
4.
리모컨 커넥터(A)와 다이나믹 댐퍼(B)를 분리한다.
5.
록 너트를 분리한 후, 특수 공구(09561-11001)를 사용하여 스티어링 휠을 탈거한다.
스티어링 휠 록 너트
체결 토크: 4.0 ~ 5.0kgf.m
햄머 등을 사용하여 스티어링 휠을 분리할 경우 스티어링 컬럼이 손상될 수 있다.
6.
후드 래치 릴리스 핸들(A)과 카울 사이드 트림(B)을 탈거한다.
7.
좌측 하부 크래쉬 패드 고정 스크류를 분리한다.
8.
좌측 하부 크래쉬 패드에서 커넥터들을 분리한 후 크래쉬 패드를 탈거한다.
9.
보강 패널 프레임(A)을 탈거한다.
10.
스티어링 컬럼 상부(A) 및 하부(B) 쉬라우드를 탈거한다.
11.
클럭 스프링 하부에 커넥터들을 분리하고 클럭 스프링(A)을 탈거한다.
12.
화살표 부분을 드라이버 등으로 눌러 다기능 스위치를 분리한다.
13.
차량을 들어올린 후 유니버설 조인트와 피니언 샤프트 연결 볼트(A)를 분리한다.
유니버설 조인트와 피니언 샤프트 연결 볼트
체결 토크: 3.0 ~ 3.5kgf.m
14.
더스트 커버 고정 너트를 분리한다.
더스트 커버 고정 너트
체결 토크: 0.4 ~ 0.6kgf.m
15.
커넥터(A)를 분리한다.
16.
이그니션 스위치 커넥터(A)를 분리한 뒤 스티어링 컬럼 고정 볼트 및 너트를 분리한다.
스티어링 컬럼 고정 볼트&너트
체결 토크: 1.3 ~ 1.8kgf.m
17.
스티어링 컬럼&유니버설 조인트 어셈블리를 탈거한다.
장착
장착 전에 각 운동 부 접촉면에 다목적 그리스를 도포한다.
1.
장착은 탈거의 역순으로 진행한다.
분해
키 록 어셈블리
1.
펀치를 이용하여 스페셜 볼트(A) 머리 부분에 홈을 만든다.
2.
스크류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스페셜 볼트를 분리하고 스티어링 컬럼 어셈블리에서 키 록 어셈블리를 분리한다.
유니버설 조인트 어셈블리
1.
볼트(A)를 분리하여 스티어링 컬럼 어셈블리와 유니버설 조인트 어셈블리를 분리한다.
스티어링 컬럼과 유니버설 조인트 연결 볼트
체결 토크: 3.0 ~ 3.5kgf.m
검사
1.
스티어링 컬럼의 손상 및 유격 등을 점검한다.
2.
상하부 베어링의 마모 및 손상 등을 점검한다.
3.
조인트의 유격 및 손상을 점검한다.
4.
틸트 브라켓의 균열 또는 손상을 점검한다.
5.
부트의 손상을 점검한다.
6.
스티어링 록 장치의 작동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교환한다.
조립
유니버설 조인트 어셈블리
1.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한다.
키 록 어셈블리
1.
스티어링 컬럼 어셈블리에 키 록 어셈블리를 장착하고 스페셜 볼트를 가체결 한다.
2.
스페셜 볼트 머리가 전단될 때까지 조인다.
유압식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구성부품
파워 스티어링 기어박스
구성부품
탈거
1.
프런트 휠&타이어를 탈거한다.
허브 너트
체결 토크: 9.0 ~ 11.0kgf.m
휠&타이어 어셈블리 탈거 시 허브 볼트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리턴 호스(A)를 분리하여 파워 스티어링 오일을 배출시킨다.
3.
아이 볼트를 풀어 압력 호스(A)를 파워 스티어링 오일 펌프로부터 분리한다.
압력 호스 아이 볼트
체결 토크: 5.5 ~ 6.5 kgf.m
4.
스테빌라이져 링크(A)를 스트럿 어셈블리에서 분리한다.
스테빌라이져 링크 고정 너트
체결 토크: 10 ~ 12kgf.m
5.
타이로드 엔드 분할 핀(A)과 캣슬 너트(B)를 분리한다.
타이 로드 엔드 캐슬 너트
체결 토크: 2.4 ~ 3.4kgf.m
6.
SST (09568-4A000 또는 09568-34000)을 사용하여 너클에서 타이로드엔드 (A)를 분리한다.
7.
차량을 들어 올린 후, 유니버설 조인트와 피니언 샤프트 연결 볼트(A) 및 EPS 솔레노이드 커넥터(B)를 분리한다.
유니버설 조인트와 피니언 샤프트 연결 볼트
체결 토크: 3.0 ~ 3.5 kgf.m
8.
프런트 및 리어 롤 스톱퍼 고정 볼트(A, B)를 분리한다.
프런트/ 리어 롤 스토퍼 볼트&너트
체결 토크: 5.0 ~ 6.5kgf.m
9.
머플러 러버 행어(A)를 분리한다.
10.
서브 프레임 스테이 고정 볼트와 서브 프레임 고정 볼트 및 너트를 분리하여 서브 프레임(A)에 유격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