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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싼타페CM 전자제어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연두무침 2009. 11. 10. 21:04

고장진단

고장현상 1

고장현상 2

EPS(ELECTRONIC POWER STEERING) 유닛

개요

EPS(ELECTRONIC POWER STEERING) SYSTEM은 휠 스피드 센서로부터 차량의 속도를 입력받은 EPSCM (파워 스티어링 컨트롤 모듈)에서 파워스티어링 기어박스에 위치한 압력조절 솔레노이드 밸브를 전류제어하여 반력 플러저가 유압을 조절함에 따라 최적의 조타력을 실현할 수있다.
EPSCM(ELECTRONIC POWER STEERING CONTROL MODULE)
EPSCM의 전류제어는 듀티비 제어방식으로 주파수 125(Hz)의PWM(Plus Width Modulation) 제어방식으로 차속이 증가 할 수록 전류값을 낮게 출력시켜 조타력을 적당히 무겁게 하여 안정감을 주고, 차속이 저하될 때 전류값을 높게하고 조타력을 가볍게 하여 주차 편의성을 증대시킨다.

PWM 전류 제어방식은 펄스폭변조방식으로 전류가 흐를때ON/OFF 를 반복하며 흐르는 방식으로EPS 솔레노이드 제어시 정밀한 제어를 위해 택한 방식이다. 장착 위치는 히터 유닛 뒷편에 위치한다.

EPSCM 구성도

기타 전자제어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부품

장착위치도

자기 진단 항목

고장코드
고장내용
판단조건
검출시간
처치
조치사항
C1101
과전압
VIG>17V
1초
솔레노이드 제어 중지
10V<VIG<16V
C1102
저전압
VIG>8V
1초
솔레노이드 제어 중지
10V<VIG<16V
C1212
차속센서
TPS>30% 이상이고 차속이 0km/h 일때
60초
차속이 80km/h
차속이 5km/h 이상 1초동안 입력시
C1604
ECU 이상
EEPROM Read/Write 불량 및 PWM management 에러
1초
솔레노이드 제어 중지
IGN ON/OFF
C2230
검출전류
검출전류>1.28A
1초
솔레노이드 제어 중지
Power on

검사
1.
E.P.S 솔레노이드 밸브의 와이어링 하니스 커넥터(엔진부위의 방수 커넥터)를 분리하여 솔레노이드 밸브 커넥터와 보디 부위의 하니스에 전류계를 연결한다.
솔레노이드 터미널은 어스시키지 마십시오.

2.
차속이 0 km/h일 때 솔레노이드 전류가 표준 범위에 있는지 점검하고 차속을 증가시키면서 전류가 감소 되는 것을 점검한다.

솔레노이드 전류 : 0.9-1.1A (차속이 0km/h시)

3.
모의 속도를 증가시켰을 때 솔레노이드 전류가 감소하지 않을 때는 고장현상 1을 참조한다.
4.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하이스캔을 사용할 때는 fail safe기능에 의해 3속으로 유지된다. 그러므로 하이스캔 사용 점검 후에 3속으로 고정된 것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배터리의 - 단자를 10초 이상 분리해야 한다.

출처 : 시흥현대모터스
글쓴이 : young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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