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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싼타페CM 실린더해드 어셈블리

연두무침 2009. 11. 10. 21:08

구성부품

탈거
1.
인터쿨러 어셈블리를 탈거한다.
2.
실린더 헤드 커버를 탈거한다.
3.
캠샤프트 포지션 센서와 인젝터 커넥터를 탈거한다.
4.
접지 케이블을 탈거한다.
5.
오일 세퍼레이터를 탈거한다.
6.
헤드를 탈거하기 전에 먼저 타이밍 벨트를 탈거한다.
7.
연료리턴 호스를 고정하는 클립(A)을 탈거한다.

8.
연료튜브를 탈거한다. (FL 그룹 - 연료펌프 참조)
9.
플러그(A)를 탈거한다.
(1)
약 1mm정도 플러그를 잡아당긴다.
(2)
잡아 당긴 상태로 시계방향으로 돌려 그림과 같이 위치시킨다.
(3)
드라이버를 헤드커버와 플러그 사이에 집어넣고 플러그를 탈거한다.

10.
5mm 육각렌치(B)를 사용하여 인젝터 홀더 볼트(A)를 탈거한다.

11.
볼트를 이용하여 인젝터 홀더를 뒤로 당긴다.
12.
인젝터(A)를 탈거한다.

13.
실린더 헤드커버 볼트(A)를 탈거한다.

14.
실린더 헤드 커버(A)를 탈거한다.

15.
인젝터 홀더(A)와 볼트(B)를 탈거한다.

16.
실린더 헤드 커버 개스킷(A)을 탈거한다.

17.
연료펌프(B)와 딜리버리 파이프(C)를 연결하는 금속 파이프(A)를 탈거한다.

18.
볼트 3개를 풀고 연료펌프(A)를 탈거한다.

19.
배기 매니폴드를 탈거한다.
20.
흡기 매니폴드를 탈거한다.
21.
실린더 헤드 볼트(A)를 풀고 실린더 헤드를 탈거한다.

헤드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아래 그림처럼 순서대로 3회에 걸쳐서 헤드 볼트를 탈거한다.

장착
1.
실린더 헤드와 실린더 블럭의 가스켓트 접촉면을 청소한다.
2.
실린더 헤드 가스켓트(I)를 선택한다.
(1)
피스톤의 돌출량을 8곳(A-H)에서 측정한다.
크랭크 샤프트의 중심선과 같은 위치에서 측정한다.

(2)
피스톤 돌출량의 평균값을 가지고 다음의 표에서 가스켓트를 선택한다.
8곳의 측정값중 어느 한곳의 측정값의 등급을 초과할 때는 한등급위의 가스켓트를 사용한다.

배기량
2.2L/2.0L
피스톤 평균돌출량
0.194 ~ 0.337mm
0.337 ~ 0.440mm
0.440 ~ 0.542mm
가스켓트 두께
1.1 ± 0.05mm
1.2 ± 0.05mm
1.3 ± 0.05mm
각 등급의 허용 돌출치
0.43mm
0.53mm
-
구분 표시


(3)
가스켓트의 구분 표시가 플라이 휠 쪽으로 향하게 해서 장착한다.
3.
실린더 헤드를 장착한다.
4.
실린더 헤드 볼트를 2 ~ 3회 나누어 체결하고 마지막 규정토크로 체결한다.

조임토크 : 6.5kgf.m + 120° + 120°

헤드볼트는 재사용 하지 않는다.
5.
고압 연료 펌프를 장착한다. (FL 그룹 고압 펌프 참조)
6.
특수공구(09212-27100)를 사용하여 캠 샤프트 오일실을 장착한다.
7.
인젝터 홀더(A)를 볼트(B)로 장착한다.

8.
실린더 헤드 커버에 신품의 가스켓트를 장착한다.
헤드커버의 가스켓트는 재사용하지 않는다.
9.
실린더 헤드 커버 가스켓트에 액상 가스켓을 도포한다.
액상 가스켓트는 록타이트 5699 또는 TH 1212D를 사용한다.
액상 가스켓트를 도포하기 전에 표면을 깨끗이 한다.
액상 가스켓트를 도포하고 5분이내에 조립한다.
조립후에 30분 정도 지난 후에 오일을 주입한다.
10.
실린더 헤드 커버(B)를 장착한다. 마운팅 볼트(A)들을 아래 토크값으로 체결한다.

체결토크 : 0.8 ~ 1.0kgf.m

11.
흡기 매니폴드를 장착한다.
12.
배기 매니폴드를 장착한다.
13.
인젝터(C)를 장착하고 인젝터 홀더(A)를 인젝터 쪽으로 당겨서 볼트(B)를 체결한다.

14.
인젝터 플러그(A)를 장착한다.

(1)
플러그의 새로운 가스켓트와 실린더 헤드 커버의 장착 부위에 오일을 도포한다.
(2)
헤드 커버에 플러그를 장착한다.
(3)
플러그를 반시계 방향으로 90° 돌려서 손잡이를 커버의 확인 마크와 일치시킨다.
플러그의 가스켓트는 재사용하지 않는다.
15.
연료 튜브를 장착한다. (FL 그룹 - 인젝터 참조)
16.
타이밍 벨트를 장착한다.
17.
오일 세퍼레이터를 장착한다.
18.
접지 케이블을 장착한다.
19.
캠 샤프트 포지션 센서와 인젝터 커넥터를 장착한다.
20.
실린더 헤드 커버를 장착한다.
21.
인터쿨러 어셈블리를 탈거한다.
분해
1.
캠샤프트 베어링캡(A)을 탈거한다.

2.
캠 샤프트(A)와 오일실(B)을 탈거한다.

3.
흡,배기 캠 팔로우(A, B)를 탈거한다.

4.
래쉬 어져스터(C)를 탈거한다.
5.
밸브 캡(D)를 탈거한다.
6.
밸브 스프링 컴프레셔를 장착하기 전에 적당한 소켓이나 플라스틱 막대로 밸브 리테이너 로크가 느슨해 질수 있도록 밸브리테이너를 가볍게 친다.
밸브와 밸브 스프링은 원래의 자리에 재장착 될 수 있게 구분하여 탈거한다.
7.
특수공구(09222-27300)를 이용하여 밸브 스프링 리테이너 로크(B)를 탈거한다.

8.
밸브 스템실(A)을 탈거한다.

점검

캠샤프트

캠샤프트 점검중에는 캠샤프트를 회전시키지 말것.
1.
실린더 헤드(C)에 캠샤프트(A)를 장착하고 캠샤프트 베어링 캡(B)을 장착한다.

체결토크 : 2.7 ~ 3.0kgf.m

2.
캠샤프트를 실린더 헤드 앞 뒤로 움직이면서 엔드플레이를 측정한다.

엔드플레이 : 0.05 ~ 0.15mm

3.
캠샤프트 베어링 캡을 탈거하고 캠샤프트와 베어링 캡의 접촉면을 깨끗이 하고 플라스틱 게이지를 저널면에 놓는다.
4.
규정토크로 캠샤프트 베어링 캡을 장착한다.
5.
캠 샤프트 베어링 캡을 탈거하고 플라스틱 게이지의 가장 넓은 부분의 값을 측정한다.

오일간극 : 0.04 ~ 0.074mm

6.
캠 로브의 손상 유무를 확인한다.
캠 로브가 손상되었으면 캠 샤프트를 교환한다.

캠 샤프트
흡기 : 34.697mm
배기 : 34.571mm

밸브와 밸브가이드

1.
다음 사항에 대하여 각 밸브를 점검한다. 필요하면 교환하거나 밸브 표면을 재처리한다.
A.
스템의 손상 또는 굽음
B.
면의 거칠음 또는 손상
C.
스템 팁의 손상이나 불균일한 마모
2.
각 밸브의 밸브헤드 마진 두께(A)를 측정한다. 필요하면 교환한다.

마진 두께
흡기 : 1.6 ± 0.1mm
배기 : 1.3 ± 0.1mm

3.
각 밸브의 길이를 측정한다.

밸브 길이
흡기 : 95.5 ~ 95.9mm
배기 : 95.2 ~ 95.6mm

4.
밸브 스템의 외경을 측정한다.

밸브 스템 외경
흡기 : 5.933 ~ 5.953mm
배기 : 5.905 ~ 5.925mm

5.
밸브 가이드의 내경을 측정한다.

밸브 가이드 내경
흡기, 배기 : 5.975 ~ 6.000mm

6.
해당 밸브 가이드 (A)의 내경에서 밸브 스템 (B)의 외경을 빼서 간극 (C)을 계산한다.

간극
흡기 : 0.022 ~ 0.067mm
배기 : 0.050 ~ 0.095mm

7.
만일 간극이 사양을 초과하면, 밸브 및 또는 실린더 헤드를 교환한다.

밸브 시트

1.
각 밸브시트의 접촉 표면과 밸브 면에 대하여 다음사항을 점검한다.
A.
거칠음
B.
손상
2.
필요하면 밸브 시트 커터로 밸브 시트 표면을 재조정 하거나 또는 밸브면을 재조정한다.
3.
밸브면에 감청색의 엷은 코팅을 한다.
4.
밸브를 밸브 시트에 눌러서 밸브의 접촉상태를 점검한다.
(1)
만일 밸브 면의 360° 둘레에 청색이 나타나지 않으면, 밸브를 교환한다.
(2)
만일 밸브 시트의 360° 둘레에 청색이 나타나지 않으면, 밸브 시트 표면을 재처리한다.
5.
시트 접촉부 넓이 (A)을 측정한다.

시트 접촉부 넓이
흡기 : 0.95 ~ 1.25mm
배기 : 0.8825 ~ 1.0825mm

6.
밸브 앉음 위치가 밸브 면의 중심인가를 확인한다.
A.
밸브 앉음 위치가 너무 높거나 낮다면 45° 커터로 밸브 시트각을 수정한다.
7.
연마제로 밸브를 밸브 시트에 자리잡게 한다.

밸브 스프링

1.
각 밸브 스프링의 균열 또는 손상을 점검한다.
2.
밸브 스프링의 자유 길이와 기울기 한도를 측정한다. 필요하면 밸브 스프링을 교환한다.

자유 길이 : 38.8mm


기울기 한도 : 1.5° 이하

3.
스프링 압력을 측정한다. 만일 기준치를 벗어나면 스프링을 교환한다.

스프링 압력 : 21.25 ± 1.3kg/32mm

실린더 헤드

1.
실린더 헤드의 손상, 균열 및 냉각수와 오일의 누출 등을 점검한다. 필요하면 실린더 헤드를 교환한다.
2.
실린더 헤드의 뒤틀림을 그림에 나타낸 7개 방향에서 측정한다.

뒤틀림
0.03mm(폭)
0.09mm(길이)
0.012mm (51mm × 51mm)

3.
만일 뒤틀림이 사양을 초과하면, 표면을 연마하거나 실린더 헤드를 교환한다.
조립
1.
특수공구 (09222-27200)을 사용하여 밸브 가이드에 새로운 밸브 스템 씰(A)을 장착한다.
밸브 스템실을 재사용하지 말것.
밸브 스템실 장착이 불량하면 밸브 가이드를 통해 오일 소비가 증대 되므로 반드시 특수공구를 사용할것.

2.
특수공구(09222-27300)를 사용하여 밸브 스프링(A)과 리테이너(B)를 압축하여 밸브를 장착한다.

3.
밸브와 리테이너 로크(C)가 정확하게 자리를 잡도록 망치의 나무 손잡이 부분을 이용하여 각 밸브 스템의 끝을 2 ~ 3회 가볍게 두드린다.
4.
래쉬 어져스터를 장착한다.
A.
실린더 헤드를 조립전에 충분히 세척한다.
B.
래쉬 어져스터 내부의 경유가 흐르지 않게 똑바로 세워두고 먼지등 이물질에 주의한다.
C.
래쉬 어져스터를 실린더 헤드에 장착한다. 이때 래쉬 어져스터 내부의 경유가 넘쳐 흐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경유를 흘려서 공기 빼기가 필요할 경우 아래의 공기 빼기 절차에 따라 공기 빼기를 실시한다.
공기 빼기 절차
래쉬 어져스터를 경유에 담구어 가는 철사를 이용하여 가볍게 볼을 밀어 내림과 동시에 래쉬어져스터의 캡을 4 ~ 5회 눌러 래쉬어져스터를 행정시킨다.
볼의 하중이 아주 작으므로 가는 철사를 세게 밀지 않도록 주의한다.
5.
밸브 캡을 장착한다.
6.
캠 팔로우를 밸브캡과 래쉬 어져스터 위에 장착한다.
7.
캠 샤프트(A)를 다웰핀이 위로 향하도록 하여 실린더 헤드에 장착한다.

캠샤프트 헤드에 장착시 밸브와 피스톤의 간섭이 생길수 있으므로 피스톤은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에 위치하도록 한다.
8.
베어링 캡(A) 상면에 타각되어 있는 식별 번호 순서대로 조립한다.

조임토크 : 2.7 ~ 3.0kgf.m

출처 : 시흥현대모터스
글쓴이 : young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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