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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싼타페CM 냉각시스템
연두무침
2009. 11. 10. 21:07
구성부품 |
탈거 |
냉각수 펌프
1. |
냉각수 드레인 플러그(A)를 풀고 냉각수를 배출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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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드라이브 벨트를 분리한다. |
3. |
타이밍 벨트를 탈거한다. |
4. |
타이밍 벨트 리어 커버(A)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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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실린더 블록에서 워터펌프(A)를 분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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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머스태트
1. |
냉각수를 써머스태트 밑까지 배출시킨다. |
2. |
냉각수 인렛 피팅을 탈거한다. |
3. |
써머스태트(A)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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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디에이터
1. |
냉각수를 배출시킨다. 배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둔다. |
2. |
라디에이터 상부(A)/하부 호스를 탈거한다.(엔진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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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라디에이터 모터 커넥터(A,B)를 탈거한다.
왼쪽
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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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라디에이터 그릴 어퍼 커버(A)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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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전조등 워셔 노즐 커버를 탈거한 후 프론트 범퍼를 탈거한다.(참조- BD그룹) |
6. |
라디에이터 캡 호스(A)를 탈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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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쿨링 팬을 분리하여 먼저 탈거한다.(LH를 먼저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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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라디에이터 브라켓트 볼트(A)를 탈착한다.
왼쪽
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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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엔진룸으로부터 라디에이터를 탈착한다. |
교환 |
냉각수가 분출되어 화상을 입기 쉬움으로 엔진과 라디에이터가 뜨거울 때는 라디에이터 캡을 절대로 열지 않는다. |
교환 시, 냉각수가 벨트/전기 장치 등에 묻지 않도록 한다.
(라디에이터 등에서 넘친 냉각수는 헝겊 등으로 깨끗이 닦아 낸다.) |
1. |
라디에이터 하부의 드레인 플러그(A)를 열고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냉각수를 배출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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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리저버 탱크 내부의 냉각수를 제외하고 리저버 탱크를 청소한다. |
3. |
드레인 플러그를 재 설치한다. |
4. |
부동액과 물 혼합액 (4 : 6)을 라디에이터 캡을 통해 천천히 채운다. 이 때 라디에이터 상/하부 호스를 눌러주어 공기가 쉽게 배출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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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엔진 시동을 걸고 냉각수가 순환이 될 때까지 무 부하 운전을 실시한다. 냉각 팬이 작동하고 냉각수 순환이 시작되면 라디에이터 캡을 통해 냉각수를 보충한다. |
6. |
냉각 팬이 3 ~ 5회 작동 될때까지 5항을 반복하여 냉각 장치에서 공기를 충분히 배출시킨다. |
7. |
라디에이터 캡을 장착하고 리저버 탱크 "MAX" (또는 "F")선까지 냉각수를 채운다. |
8. |
냉각 팬이 2 ~ 3회 작동할 때까지 무 부하 운전을 실시한다. |
9. |
엔진을 멈춘 후, 냉각수가 식을 때까지 기다린다. |
10. |
냉각수 레벨이 더 이상 떨어지지 않을 때까지 4 ~ 9항을 반복하면서 냉각 장치에서 공기를 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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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착 |
냉각수 펌프
1. |
신품 가스켓트와 냉각수 펌프를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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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타이밍 벨트 리어 커버를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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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타이밍 벨트를 장착한다. |
써머스태트
1. |
써머스태트(A)를 장착한다. |
2. |
써머스태트 장착시 방향에 유의한다. (뒤집어 지지 않도록 유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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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냉각수 인렛 피팅을 장착한다. |
4. |
냉각수를 주입한다. |
라디에이터
1. |
라디에이터를 엔진룸에 장착한다. |
2. |
라디에이터 브라켓트 볼트(A)를 장착한다.
왼쪽
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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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쿨링 팬을 장착한다. |
4. |
라디에이터 캡 호스(A)를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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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프론트 범퍼를 장착한 후 전조등 워셔 노즐 커버를 장착한다.(참조 - BD그룹) |
6. |
라디에이터 그릴 어퍼 커버(A)를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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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라디에이터 모터 커넥터(A, B)를 장착한다.
왼쪽
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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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라디에이터 상부(A)/하부 호스를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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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냉각수를 채워 넣는다. |
점검 |
냉각수 펌프
1. |
각 부분의 균열, 손상, 마모를 점검하여 필요시 워터펌프를 교환한다. |
2. |
베어링의 손상, 비정상적인 소음, 회전 불량을 점검하여 필요시 워터펌프를 교환한다. |
3. |
실 유니트에서 누설을 점검하여 필요시 워터펌프를 교환한다. |
라디에이터 캡
1. |
라디에이터 캡 손상, 균열 및 약화를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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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라디에이터 캡 테스터기를 라디에이터 캡에 접속시킨다. |
3. |
바늘이 고정될때까지 테스터에 압력을 가한다. |
4. |
바늘이 10초정도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으면 라디에이터 캡을 교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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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머스태트
1. |
써머스태트를 가열하여 밸브가 적절히 작동하는지 점검한다. |
2. |
밸브가 개방되기 시작할 때의 온도 및 완전 개방온도를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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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시흥현대모터스
글쓴이 : young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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