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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싼타페CM 냉각시스템

연두무침 2009. 11. 10. 21:07

구성부품

탈거

냉각수 펌프

1.
냉각수 드레인 플러그(A)를 풀고 냉각수를 배출시킨다.

2.
드라이브 벨트를 분리한다.
3.
타이밍 벨트를 탈거한다.
4.
타이밍 벨트 리어 커버(A)를 탈거한다.

정규볼트(B)(18mm)보다 긴 볼트 사용시 water pump 파손 혹은 냉각수 누수 발생.
5.
실린더 블록에서 워터펌프(A)를 분리한다.

써머스태트

1.
냉각수를 써머스태트 밑까지 배출시킨다.
2.
냉각수 인렛 피팅을 탈거한다.
3.
써머스태트(A)를 탈거한다.

라디에이터

1.
냉각수를 배출시킨다. 배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둔다.
2.
라디에이터 상부(A)/하부 호스를 탈거한다.(엔진쪽)

3.
라디에이터 모터 커넥터(A,B)를 탈거한다.
왼쪽

오른쪽

4.
라디에이터 그릴 어퍼 커버(A)를 탈거한다.

5.
전조등 워셔 노즐 커버를 탈거한 후 프론트 범퍼를 탈거한다.(참조- BD그룹)
6.
라디에이터 캡 호스(A)를 탈거한다.

7.
쿨링 팬을 분리하여 먼저 탈거한다.(LH를 먼저 분리)
이때 라디에이터 하부 호스를 고정하는 브라켓트의 볼트를 탈거한다.
8.
라디에이터 브라켓트 볼트(A)를 탈착한다.
왼쪽

오른쪽

9.
엔진룸으로부터 라디에이터를 탈착한다.
교환
냉각수가 분출되어 화상을 입기 쉬움으로 엔진과 라디에이터가 뜨거울 때는 라디에이터 캡을 절대로 열지 않는다.
교환 시, 냉각수가 벨트/전기 장치 등에 묻지 않도록 한다.
(라디에이터 등에서 넘친 냉각수는 헝겊 등으로 깨끗이 닦아 낸다.)
1.
라디에이터 하부의 드레인 플러그(A)를 열고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냉각수를 배출시킨다.

2.
리저버 탱크 내부의 냉각수를 제외하고 리저버 탱크를 청소한다.
3.
드레인 플러그를 재 설치한다.
4.
부동액과 물 혼합액 (4 : 6)을 라디에이터 캡을 통해 천천히 채운다. 이 때 라디에이터 상/하부 호스를 눌러주어 공기가 쉽게 배출되도록 한다.
내부의 공기가 쉽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냉각수를 천천히 주입한다.
5.
엔진 시동을 걸고 냉각수가 순환이 될 때까지 무 부하 운전을 실시한다. 냉각 팬이 작동하고 냉각수 순환이 시작되면 라디에이터 캡을 통해 냉각수를 보충한다.
6.
냉각 팬이 3 ~ 5회 작동 될때까지 5항을 반복하여 냉각 장치에서 공기를 충분히 배출시킨다.
7.
라디에이터 캡을 장착하고 리저버 탱크 "MAX" (또는 "F")선까지 냉각수를 채운다.
8.
냉각 팬이 2 ~ 3회 작동할 때까지 무 부하 운전을 실시한다.
9.
엔진을 멈춘 후, 냉각수가 식을 때까지 기다린다.
10.
냉각수 레벨이 더 이상 떨어지지 않을 때까지 4 ~ 9항을 반복하면서 냉각 장치에서 공기를 뺀다.
냉각수가 완전히 식었을 때, 냉각 장치 내부 공기 배출 및 냉각수 보충이 가장 용이하게 이루어 짐으로, 냉각수 교환 후 2 ~ 3일 정도 리저버 탱크의 냉각수 레벨을 재 확인한다.

냉각수 용량 : 약 8.4L

장착

냉각수 펌프

1.
신품 가스켓트와 냉각수 펌프를 장착한다.

체결토크
볼트 A : 4.8 ~ 5.2kgf.m
볼트 B : 1.0 ~ 1.2kgf.m

2.
타이밍 벨트 리어 커버를 장착한다.

체결토크 : 0.8 ~ 1.2kgf.m

3.
타이밍 벨트를 장착한다.

써머스태트

1.
써머스태트(A)를 장착한다.
2.
써머스태트 장착시 방향에 유의한다. (뒤집어 지지 않도록 유의할 것)

3.
냉각수 인렛 피팅을 장착한다.
4.
냉각수를 주입한다.

라디에이터

1.
라디에이터를 엔진룸에 장착한다.
2.
라디에이터 브라켓트 볼트(A)를 장착한다.
왼쪽

오른쪽

3.
쿨링 팬을 장착한다.
4.
라디에이터 캡 호스(A)를 장착한다.

5.
프론트 범퍼를 장착한 후 전조등 워셔 노즐 커버를 장착한다.(참조 - BD그룹)
6.
라디에이터 그릴 어퍼 커버(A)를 장착한다.

7.
라디에이터 모터 커넥터(A, B)를 장착한다.
왼쪽

오른쪽

8.
라디에이터 상부(A)/하부 호스를 장착한다.

9.
냉각수를 채워 넣는다.
점검

냉각수 펌프

1.
각 부분의 균열, 손상, 마모를 점검하여 필요시 워터펌프를 교환한다.
2.
베어링의 손상, 비정상적인 소음, 회전 불량을 점검하여 필요시 워터펌프를 교환한다.
3.
실 유니트에서 누설을 점검하여 필요시 워터펌프를 교환한다.

라디에이터 캡

1.
라디에이터 캡 손상, 균열 및 약화를 점검한다.

2.
라디에이터 캡 테스터기를 라디에이터 캡에 접속시킨다.
3.
바늘이 고정될때까지 테스터에 압력을 가한다.
4.
바늘이 10초정도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으면 라디에이터 캡을 교환한다.

써머스태트

1.
써머스태트를 가열하여 밸브가 적절히 작동하는지 점검한다.
2.
밸브가 개방되기 시작할 때의 온도 및 완전 개방온도를 측정한다.
항목
규정치
밸브 개방 온도
완전 개방 온도
85°C ± 1.5°C
100°C


출처 : 시흥현대모터스
글쓴이 : young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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